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송고시간2018-07-16 06:50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 1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 2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 3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 4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 5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 6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 7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 8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 9

[카드뉴스] 저출산에 국공립유치원 교사 채용 줄어드나 - 10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화장실 한 번 갈 시간이 없는 게 아니라 근무하다 보면 오후 2시까지 화장실은 자동으로 안 가게 몸이 적응하더라고요. 화장실 생각도 할 수 없고 밥은 한두 숟갈 입으로 넘어가는지 코로 넘어가는지 모르겠습니다."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공립유치원 교사의 한탄입니다.

공립유치원 교사들이 고된 업무에 시달린다는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죠.

담임교사는 한 반에 20명 정도를 돌봐야 합니다. 인구가 밀집한 서울이나 수도권은 한 반에 원아 수가 30명 가까이에 이르죠.

교사들은 아이 돌봄과 교육뿐 아니라 각종 행정업무 등 격무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시·도 평균 국공립유치원 학급당 원아 수 배치기준: 만3세 17명, 만 4세 22명, 만 5세 26명 / 출처 교육부

정부는 작년 1천460명의 공립유치원 교원을 선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국공립유치원 확충을 염두에 둔 것이었죠.

**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 현행 취원율(취학전 아동이 유치원에 입학하는 비율) 25% ---> 임기 중 40% 확보

** "2022년까지 2천600개 이상 학급(연간 평균 520학급) 신설" ---> 교육부 보도자료

하지만 정부는 1년 만인 올해, 교원 선발 인원을 499명으로 확 줄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작년 선발교원의 3분의 1 수준(약 34%)으로 떨어진 겁니다.

교육부는 아직 선발 인원이 확정되진 않았다고 밝히면서도 작년 수준을 유지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말 그대로 사전예고 인원만 정한 거고, 9월 확정공고 때 인원이 정해진다. 유치원 학급의 신·증설이 포함되면 사전예고 때보다는 교원 수가 더 늘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작년에는 정원외기간제를 대체해 정교사를 뽑은 측면이 있는데 올해는 그런 부분이 없다."

정부가 교사 수 충원에 속도를 조절하는 건 인구 감소문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정부는 올해 출생아가 약 32만명을 기록해 출산율이 1.0명 미만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는데, 이는 세계 최저 수준입니다.

** 2016년 합계출산율 1.17명, 2017년 합계출산율 1.05명: 역대 최저, 2018년 전망: 1.0명 미만

우리나라 인구유지에 필요한 합계출산율: 2.1명, OECD 평균 1.68명

출처: 보건복지부, 통계청

그러나 여성들이 육아 탓에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은 상황에서 찔끔찔끔 주는 지원금보다는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육아 인프라를 확충하는 게 보다 근본적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현재 국공립유치원이 전체 유치원의 20% 수준밖에 되지 않고, 기간제 교사 비율도 높다. 교사를 좀 더 뽑아 사교육 시장으로 내몰린 유치원생들을 제도권 안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수요예측이 어렵지만, 국가가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교사를 충원해 나가야 한다"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김희태 교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지표에 따르면 회원국의 평균 국공립 유치원생 비율은 67%입니다. 한국은 호주와 함께 32위로 최하위권인데요, 국공립 원아 비율은 21%에 불과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이한나 인턴기자(디자인)

buff2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