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日혼다, 인간형로봇 아시모 개발 중단…"더 실용적 로봇에 주력"

송고시간2018-06-28 15:17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자동차 회사 혼다가 인간형 로봇 아시모(ASIMO)의 추가 개발을 중단했다고 NHK가 28일 보도했다.

2000년 첫선을 보인 아시모는 예측운동제어 기술과 제로모멘트포인트(ZMP) 기술로 스스로 걷거나 계단을 오르고 춤을 추는 등의 기능을 갖춰 인간형 로봇의 새 장을 연 것으로 주목을 받았다.

첫 모델 발표 당시 세계 최초로 본격적인 '2족(足) 보행 로봇'이 등장했다며 찬사를 받았고 이후 2011년까지 7차례에 걸친 계량형이 발표됐다.

하지만 이후 혼다는 다음 모델의 개발을 중단했고, 이미 연구개발팀은 해체된 상황이라고 NHK는 설명했다.

혼다가 아시모의 추가 개발을 그만두기로 한 것은 천문학적인 개발 비용 문제가 부담이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인간형 로봇 개발 시장의 경쟁이 격화된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작년 소프트뱅크가 사들여 화제가 됐던 미국의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나믹스가 높은 운동 성능을 지닌 로봇을 개발하는 등 관련 산업에 공을 들이는 회사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혼다는 아시모 개발을 중단하는 대신 더 실용적인 로봇 기술의 개발에 전력하기로 했다.

아시모 개발을 통해 얻은 균형 기술과 운동 제어 기술을 응용해 넘어짐 방지 기능을 갖춘 오토바이나 개호(介護·환자나 노약자 등을 곁에서 돌보는 것)를 돕는 '입는 로봇'을 개발하는 데 힘을 쓸 계획이다.

2016년 인도 오토엑스포에 참가한 아시모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2016년 인도 오토엑스포에 참가한 아시모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bk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