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송고시간2018-06-28 15:00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1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2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3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4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5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6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7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8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9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10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11

0.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12

[카드뉴스] 베스트셀러는 시대의 거울…올여름 책 한 권 어때요 - 13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최근 페미니즘이 사회적 이슈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소설 '82년생 김지영'은 페미니즘 열풍 속에 지난해 베스트셀러로 등극했죠.

* '82년생 김지영' 2017년 연간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2위, 2018 상반기 베스트셀러 2위

사실 베스트셀러는 그동안 시대의 거울 역할을 했습니다. 베스트셀러만 봐도 그 시대의 흐름을 알 수 있죠. 교보문고가 발표한 자료를 통해 이런 경향을 분석해 봤습니다.

정치적 억압기였던 1980년대 상반기에는 풍자소설이 인기를 끌었죠. 검열 탓에 직접 분노를 분출할 수 없었으니 풍자에 기대 사회불만을 표현한 작품들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1982년 베스트셀러 1위였고 1980∼1984년 연속으로 종합 베스트셀러 20위권에 들었던 '인간시장'이 대표적이죠. 후일 이 책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도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학생운동의 시기가 지나고 다양성이 강조됐던 1990년대 상반기에는 인문, 자기계발, 실용서 등 다양한 장르의 책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동의보감' '토정비결' 같은 역사소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과 같은 실용서도 있었죠.

경제적 어려움이 컸던 외환위기 이후에는 마음을 달래주는 따뜻한 이야기가 사랑을 받았습니다.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가시고기' 같은 책들이 대표적이죠.

외환위기 이후 경쟁을 강조하는 신자유주의가 강화하면서 자기계발서가 다시 주목받았습니다.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아침형 인간' '마시멜로 이야기' 등이 있죠.

그러나 신자유주의가 촉발한 무한경쟁 속에 부의 편중이 심화했습니다. 취업이 어려워졌고, 퇴직 후에도 일하는 사람도 늘어났죠. 사회가 각박해지면서 사회정의와 힐링을 주제로 한 서적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정의란 무엇인가'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인 2010년과 2011년에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마음을 다독이는 '아프니까 청춘이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2012년, 2013년에 1위에 올랐습니다.

최근에는 여권(女權)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설 '82년생 김지영'이 주목받았습니다. 페미니즘 소설 외에 위로, 힐링, 에세이는 여전한 강세를 보이고 있죠.

책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고민을 담았다는 점에서 시대의 거울이라 할 만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일 수도 있죠. 비극의 대가 소포클레스는 "슬픔은 흔들림 없는 마음에 흔들림을 가르친다"고 말했습니다. 좋은 책은 흔들림 없는 일상에 균열을 가져오죠. 그러나 그 균열은 많은 경우, 비극이 그런 것처럼 삶을 되돌아보게 하고,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용기의 자양분이 되곤 합니다. 할 일도 많고, 스마트폰으로 읽을거리도 풍부하지만, 다가오는 여름방학이나 휴가에 책 한 권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장미화 인턴기자(디자인)

buff2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