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무성, 2020년 총선 불출마…"새 보수정당 재건해야"(종합)

송고시간2018-06-15 15:22

2016년 총선 패배 당시 당 대표로서 총책임

총선 불출마 밝히는 김무성
총선 불출마 밝히는 김무성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1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김무성 의원이 차기 총선에 불출마를 밝히고 있다. mthkt@yna.co.kr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이신영 기자 =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은 15일 6·13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책임을 지기 위해 오는 2020년 열리는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늘 이 사태에 대해서 누구를 탓하기보다 각자가 자기 성찰부터 하는 반성의 시간이 돼야 한다"면서 "새로운 보수정당의 재건을 위해서 저부터 내려놓고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분열된 보수 통합을 위해, 새로운 보수당 재건을 위해 바닥에서 헌신하도록 하겠다"면서 "이제 우리는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 노선과 정책의 대전환을 시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한국당은 새로운 가치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몰락했다"면서 "이제 처절한 자기반성과 자기희생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하며, 책임과 희생이야말로 보수의 최대 가치"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16년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의 전신) 대표로서 제20대 공천의 총괄 책임을 맡았으며, 당시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친박 의원들과 갈등을 벌인 끝에 총선에 패배함에 따라 책임자 중 한 명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이어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여권 내에서 탄핵에 찬성하며 탈당해 바른정당을 창당하기도 했으나 이후 다시 '원적'으로 돌아왔다.

생각에 잠긴 김성태 비대위원장
생각에 잠긴 김성태 비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1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비상대책위원장이 생각에 잠겨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선거 결과와 관련 당 쇄신을 위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mthkt@yna.co.kr

앞서 2007년 당 대선 경선 때는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친박 좌장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맞섰지만 패배하면서 제18대 총선에서는 이른바 '친박 학살' 과정에서 공천을 받지 못해 무소속으로 출마하기도 했다.

김무성, 2020년 총선 불출마…"새 보수정당 재건해야"(종합) - 1

김무성, 2020년 총선 불출마…"새 보수정당 재건해야"

유튜브로 보기

aayys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