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북미정상회담] 재계, '경제 호재' 기대…"경협 구체화 지원"

송고시간2018-06-12 15:57

주요 경제단체 일제히 환영 논평 "담대한 희망의 시대 열리길"

주요 그룹도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신중론도 여전

트럼프-김정은, 오찬 마친 후 산책 '화기애애'
트럼프-김정은, 오찬 마친 후 산책 '화기애애'

(싱가포르 AP=연합뉴스)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업무오찬을 마친 뒤 산책을 하고 있다. lkm@yna.co.kr

(서울=연합뉴스) 재계팀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12일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재계에서도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히며 '경제 호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시했다.

특히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주도했던 미국 대통령이 사실상 '회담 성공'을 선언하면서 지난 4월 말 남북정상회담 때보다 기대 수위는 더 높아진 분위기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경제계는 세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의 기틀을 마련하고, 남북은 물론 북미, 동북아 국가 간 경제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해 환태평양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 감소, 국내 기업 신인도 향상으로 국내 소비·투자 심리를 개선하고 우리 경제 성장을 제고할 호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추진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책임 있는 경제단체로서 우리 기업의 혁신 성장을 이끌고,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 등 남북 경제협력과 공동 번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도 "동북아 평화 경제공동체 건설의 초석이 될 역사적 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난 것을 환영한다"며 "'한반도 평화 실현'이라는 역사적 사명을 이루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헌신에 감사한다"고 논평했다.

그러면서 "4·27 남북정상회담과 오늘 회담은 지난 70년간 남북 대립과 반목을 끝내는 중대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가까운 미래에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 상호존중이라는 '담대한 희망의 시대'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이어질 남북회담과 후속조치들이 현실화할 수 있도록 경제계 차원에서 역할을 다할 것이며, 국제사회의 공조를 끌어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는 "오늘 회담이 미래지향적 북미 관계의 형성과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지역의 항구적인 평화공존·공동 번영을 위한 중대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후속 노력을 통해 비핵화를 위한 복잡한 매듭들이 성공적으로 풀리고, 이에 맞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도 해제돼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남북 경제 교류의 길이 열리길 기대한다"면서 "나아가 남북교역과 북한의 대외무역이 함께 성장해 한반도가 세계무역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길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그룹을 비롯한 기업들도 모두 한반도 긴장 완화에 따른 경제 활성화에 기대를 걸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이날 "북미정상회담을 환영한다. 이번 회담을 계기로 평화 정착과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 그룹 계열사 관계자도 "북미정상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된 것을 환영한다"면서 "한반도 긴장완화는 물론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이 확보되기를 바라고, 나아가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 5대 그룹 계열사 관계자는 "한국 경제가 워낙 위축된 상태에서 이런 좋은 이벤트가 열리는 게 다행"이라면서 "한반도에 평화 프로세스가 정착되고, 코리아 디스카운트도 해소돼서 외국인 직접투자(FDI)가 늘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또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지난번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취소 선언과 같이 남북관계, 북미관계는 워낙 변동성이 심해서 좀더 지켜볼 필요도 있다"면서 신중론을 피력했다.

[북미정상회담] 재계, '경제 호재' 기대…"경협 구체화 지원" - 1

huma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