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IT 거버넌스 국제표준화 연구반' 의장에 김경민 교수

송고시간2018-06-11 17:08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국립전파연구원은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된 'ISO/IEC JTC 1'의 SC 40 국제표준화 회의에서 'IT 거버넌스 기술 표준화 작업반(WG 1)' 의장으로 김경민 이화여대 교수가 선임됐다고 11일 밝혔다.

ISO/IEC JTC 1은 산하 21개의 분과위원회를 거느린 정보기술 분야 국제표준화를 총괄하는 기술위원회다. SC 40 기술분과는 2014년 IT 서비스 관리와 IT 거버넌스 국제표준화를 위해 신설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17개국, 80여 명 전문가가 IT 거버넌스 감사, 인공지능을 적용한 IT 거버넌스 등 신규 표준화 과제 확정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으며, IT 거버넌스 표준화를 전담하는 WG 1 의장도 선출했다.

WG 1은 IT와 관련된 여러 조직에서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정보보안 등을 사용할 때 적용할 수 있는 거버넌스 방법, 지침 등에 대한 표준화 연구를 지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국립전파연구원은 "우리나라가 IT 거버넌스 표준화 연구반을 이끄는 것이 IT 관리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적용하는데 우위를 점하고 관련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국립전파연구원 제공]

[국립전파연구원 제공]

harris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