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카드뉴스] '에바 가루'를 아십니까

송고시간2018-06-01 06:50

[카드뉴스] '에바 가루'를 아십니까 - 2

[카드뉴스] '에바 가루'를 아십니까 - 3

[카드뉴스] '에바 가루'를 아십니까 - 4

[카드뉴스] '에바 가루'를 아십니까 - 5

[카드뉴스] '에바 가루'를 아십니까 - 6

[카드뉴스] '에바 가루'를 아십니까 - 7

[카드뉴스] '에바 가루'를 아십니까 - 8

[카드뉴스] '에바 가루'를 아십니까 - 9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에어컨 '흰 가루'에 소비자 불안 증폭

"(차량) 운행 중 에어컨 송풍구에서 하얀 가루가 날리고 차 안에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특정 차량(쏘렌토)의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흰 가루에 대한 조사와 대책을 요구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차주들 사이에서 '에바 가루'라고 불리는 이 가루는 통상 '에바포레이터'(evaporator)라고 불리는 에어컨 부품의 코팅이 산화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다수의 차주가 동호회 등을 통해 같은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데요. 차주들은 이 문제에 대해 알음알음 찾아내야 하는 상황에 불만을 표하며 제조사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과거 2011년에도 한 에어컨 제품에서 수산화알루미늄 가루가 발생한 바 있는데요. '에바 가루'의 정체가 수산화알루미늄이라고 알려지면서 차주들의 걱정은 커져만 갑니다.

치약에도 들어가는 이 물질의 유해성 여부에는 논란이 있으나, 일각에서는 수산화알루미늄이 체내에 많이 축적되면 치매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죠.

차량 제조사는 "해당 모델 일부 차량에서 발생하는 수산화알루미늄 양은 기준치 대비 미세하지만, 고객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보증기간에 상관없이 무상 수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지는 '에바 가루' 민원에 최근 국토부가 조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입니다. 미세먼지 등 호흡기 질환 유발 물질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에서, '에바 가루'의 유해성 조사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서울=연합뉴스) 전승엽 기자·김지원 작가·장미화 인턴기자

kiri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