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美 핵과학자 헤커 "北비핵화 15년은 걸린다…3단계 과정"

송고시간2018-05-29 11:28

스탠퍼드 연구팀과 '북한 비핵화 로드맵' 보고서 발표

"10년간 3단계 거칠 것…정치적 상황 따라 기간 연장"

美 핵과학자 헤커 "北비핵화 15년은 걸린다…3단계 과정" - 1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세계적 핵물리학자인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가 북한 비핵화에 최장 15년이 걸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28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헤커 박사는 미국 스탠퍼드 대학 국제안보협력센터와 함께 작성한 '기술적 관점에서 본 북한 비핵화 로드맵' 보고서를 공개하기에 앞서 지난 27일 인터뷰를 한 자리에서 "북미 양국이 직면할 정치적·기술적 복잡성을 고려할 때 개인적으로 북한 비핵화에 걸리는 기간이 15년이 될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고 NYT는 전했다.

헤커 박사는 "미국이 희망할 수 있는 최선의 해법은 먼저 북한 핵 프로그램의 가장 위험스런 부분을 추적하는 단계적 비핵화"라고 설명했다.

헤커 박사, '북 우라늄농축시설 가동 가능성 제기'
헤커 박사, '북 우라늄농축시설 가동 가능성 제기'

(서울=연합뉴스) 세계적 핵물리학자인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는 북한이 영변 이외 지역에 비밀 우라늄농축시설을 가동하고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와 미 스탠퍼드대 아태연구소(APARC)가 공동 주최한 동북아 국제심포지엄에 참석한 그는 5일 연합뉴스와 단독인터뷰에서 "북한이 억제력을 질량적으로 늘리겠다고 했는데 플루토늄은 더는 만들 수 없는 상황"이라며 "따라서 더 만들게 되면 우라늄이 될 것이고 소수의 폭탄은 가지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2013.2.6 << 뉴스Y >>

북한 영변 핵시설을 직접 시찰한 경험이 있는 헤커 박사는 로버트 칼린, 엘리엇 세르빈 연구원과 함께 작성한 보고서에서 북한 비핵화가 기술적 측면에서 3단계에 걸쳐 10년간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1년이 소요되는 첫 단계에서는 군사적·산업적·인적 활동을 중단하고, 5년이 걸리는 2단계에서는 핵 단지와 시설의 가동과 무기 규모를 줄여나가며, 10년이 소요되는 마지막 단계에서는 공장과 프로그램을 없애거나 제한하게 된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각 단계는 일부 다른 단계와 중첩될 수 있는 것으로 봤다.

보고서는 "정치적 상황에 따라 기간이 연장되거나 단축될 수 있다"고 밝혔다.

헤커 박사는 "원자력 발전소 한 기(基)의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해체하는 데에만 10년이 걸린다"고 밝혔다.

ch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