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신간] 정치하는 엄마가 이긴다

달라이 라마가 전하는 우리가 명상할 때 꼭 알아야 할 것들
같은 성을 사랑하는 것에 대하여·중관이취육론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 정치하는 엄마가 이긴다 = 정치하는 엄마들 지음.

헌정 사상 최초로 임기 중 출산한 장하나 전 의원은 "정치에 여성들이 나서야만 독박육아를 끝장내고 평등하고 행복한 가족공동체를 법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며 '엄마 정치'를 함께 할 여성들을 모았다. 그렇게 지난해 6월 비영리단체 '정치하는 엄마들'이 창립했다.

정치하는 엄마들 회원 중 10명이 필자로 참여한 이 책은 지난 1년간 단체가 걸어온 길을 담았다.

또한 노동, 보육, 페미니즘, 교육 등 각 분야에 대한 이들의 목소리를 실었다.

이들은 "사회 전체가 양육의 주체가 되어야 하며 사회 구성원 누구든지 엄마의 역할을 자연스레 수행할 수 있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면서 '모두가 엄마다'라고 강조한다.

생각의힘 펴냄. 352쪽. 1만6천원.

[신간] 정치하는 엄마가 이긴다 - 1

▲ 달라이 라마가 전하는 우리가 명상할 때 꼭 알아야 할 것들 = 달라이 라마 지음. 제프리 홉킨스 엮음.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가 23단계 명상 수행법을 설명한 책.

달라이 라마는 우리 안에서 해로운 마음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은 무지(無智)라고 말한다.

세상의 본질적인 모습을 모르는 무지 때문에 성냄, 화, 절망 같은 해로운 마음이 생겨나며, 무지를 극복하는 수행을 하면 온갖 괴로움을 가져오는 해로운 마음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손에 가시가 박히면 바늘로 빼 버리면 되지만 내 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없애려면 그 생각의 바탕이 되는 잘못된 인식을 분명히 보아야만 한다"며 명상을 강조한다.

불광출판사. 256쪽. 1만5천원.

[신간] 정치하는 엄마가 이긴다 - 2

▲ 같은 성을 사랑하는 것에 대하여 = 프레데리크 마르텔 지음. 전혜영 옮김.

프랑스 저널리스트인 저자가 세계의 성소수자(LGBT)를 인터뷰해 동성애자들의 현주소를 보여준다.

8년간 한국, 일본, 중국, 미국,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인도 등 세계 50여 개국을 찾아 600여 명의 성소수자를 인터뷰한 기록을 담았다.

방대한 취재를 통해 세계 곳곳에서 동성애자가 처한 현실과 그 바탕이 되는 각국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동성애자 인권 개선 노력과 동성애 합법화 움직임까지 정리했다.

글항아리 펴냄. 632쪽. 2만5천원.

[신간] 정치하는 엄마가 이긴다 - 3

▲ 중관이취육론 = 대승불교의 기틀을 닦은 인도 승려 용수(龍樹·나가르주나)의 6대 저작들을 간추린 티베트어본 '중관이취육론(中觀理聚六論)'의 완역본.

용수의 대표작인 '중론'을 포함해 '회쟁론', '세마론', '육십송여리론', '칠십공성론', '보행왕정론' 으로 구성됐다.

용수가 주창한 중관사상(中觀思想)을 연구해온 신상환 전 인도 비스바 바라띠대학 인도·티베트학과 조교수가 10년간의 작업 끝에 완역했다.

출판사 측은 용수의 6대 저작을 한 개인이 완역한 것은 세계 최초라고 전했다.

도서출판b 펴냄. 1천208쪽. 9만원.

[신간] 정치하는 엄마가 이긴다 - 4

doub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8/05/25 11:4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