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盧 서거 9주기' 민주 지도부·지방선거 후보들 봉하 총집결

송고시간2018-05-23 18:03

추미애 "노 대통령, 무한히 기운 주시는 듯"

권양숙 여사, 민주당 인사들 만나 격려…김경수에 "고생했다"

(김해=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집결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9주기 추도식 참석을 위한 것으로, 추미애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물론 민주당 의원 전체의 절반이 넘는 60여명이 봉하마을을 찾았다.

이들은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동시에 여당으로서 집권 2년 차로 접어든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견인하고 한반도 평화의 흐름을 굳건히 이어가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추 대표는 추도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남북정상회담 등) 그런저런 큰일이 있는 가운데 9주기 추도식에 있으니까 '(노무현) 대통령께서 무한히 기운을 주고 계시는구나'하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곳에 오면 옷깃이 여며지듯 저절로 마음의 각오가 새로워진다"며 "(노 전 대통령을) 그냥 그리워하는 날이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이 각자의 몫을 다 하겠다는 각오와 결기를 새기는 날"이라고 덧붙였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9주기 추도식에서 권양숙 여사와 장남 노건호 씨,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헌화하고 있다. 2018.5.23
image@yna.co.kr

분향하는 추미애 대표
분향하는 추미애 대표

(김해=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9주기 추도식에서 분향하고 있다. 2018.5.23
image@yna.co.kr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 이용섭 광주시장 후보, 김영록 전남지사 후보,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 등 6·13 지방선거 민주당 후보들도 총출동해 필승을 다짐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으로 불리는 김경수 후보가 추도식장에 모습을 드러내자 참석자들은 '김경수'를 연호하며 박수를 보냈다.

추도식 참석한 박원순-오거돈-김경수
추도식 참석한 박원순-오거돈-김경수

(김해=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역 단체장 후보가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9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식을 지켜보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2018.5.23
image@yna.co.kr

이번 추도식은 '평화가 온다'를 주제로, 문재인 대통령에 앞서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키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애썼던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기리는 데 초점을 뒀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추도사에서 "어떤 가치도 평화 위에 두지 않겠다는 당신의 말씀을 깊이 간직하고 실현해 나가겠다"며 "역사 앞에, 당신 앞에 부끄럽지 않도록 나라다운 나라,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쉼 없이 전진하겠다"고 말했다.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이해찬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이 자리가 우리 민주 진영의 전진하는 자리가 되고 평화가 아우르는 자리가 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다른 정당 인사들도 추도식에 참석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자리했다.

지난해 대선 승리 직후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앞으로 임기 동안 노무현 대통령님을 가슴에만 간직하겠다.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지도부를 비롯한 민주당 인사들은 추도식이 끝난 뒤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를 40여 분간 예방했다.

권 여사는 이 자리에서 김경수 후보에게 "고생했다"고 말하고, 다른 의원들과 후보들에게도 일일이 위로와 격려를 건넨 것으로 전해졌다.

권 여사는 또 "그동안 염색도 안 했는데 오늘은 염색을 하고 나왔다"며 밝은 표정으로 "더불어민주당 파이팅"을 외친 것으로 알려졌다.

charg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