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때리고 부수고 욕설까지…보수 '태극기 집회'로 경찰 골머리

송고시간2018-05-06 07:31

시민·경찰·취재진과 잇단 시비…"경찰관 폭행 거의 매주 발생"

경찰관에 가스분사기 겨누기도…경찰, 대응책 고민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에 파손된 촛불조형물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에 파손된 촛불조형물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1일 오후 보수단체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에 의해 파손된 촛불 조형물이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해치마당에 뒹굴고 있다. 2018.3.1
comma@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주말마다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보수단체의 이른바 '태극기집회'에서 폭력 행위가 반복되면서 경찰이 대응책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집회 현장에서 우발적인 충돌은 종종 생기지만, 집회 관리에 나선 경찰관까지 번번히 피해를 보면서 경찰 입장에서는 '골칫거리'가 된 상황이다.

5일 경찰에 따르면 직장인 마모(31)씨는 지난달 28일 오후 7시께 친구 김모(31)씨와 광화문광장을 지나가다가 태극기집회 참가자들과 시비에 휘말렸다.

마씨는 집회 참가자들이 한 시민과 승강이하는 모습을 발견하고 말리는 과정에서 되레 "빨갱이냐"라는 폭언을 들었다. 이에 마씨도 '손가락 욕'을 했고, 이때부터 몸싸움이 시작됐다.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은 마씨 친구 김씨의 멱살을 잡고 위협했고, 김씨 멱살을 잡은 중년 여성을 밀친 마씨를 주변 집회 참가자들이 집단 폭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마씨의 신고로 경찰에 붙잡힌 2명은 이모(74·여)씨와 김모(70)씨 부부로 서울역에서 태극기집회를 매주 토요일 열고 광화문 방면으로 행진하는 대한애국당 계열 시민단체 '천만인무죄석방본부' 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들이 함께 마씨를 폭행한 것으로 보고 공동폭행 혐의 적용을 검토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씨·김씨 부부는 마씨를 때린 적 없다고 주장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본다"면서 "마씨도 이씨를 한 차례 밀친 것으로 조사돼 폭행 혐의 입건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태극기집회 참가자가 주변 시민과 시비가 붙은 것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3월에는 수원에서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이 5살·3살 난 자녀를 데리고 운전 중이던 20대 남성을 폭행해 가해자 4명이 형사 입건되기도 했다.

집회 취재진에게도 욕설을 퍼붓는 참가자가 있는가 하면 집회 관리에 나선 경찰과 마찰을 빚으며 완력까지 쓰는 이들이 목격되기도 한다. 이런 과정에서 손에 쥐고 있는 태극기가 동원되기 일쑤이며 위험한 물건이 등장하기도 한다.

지난 2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앞에서 열린 태극기집회 참가자가 가스분사기를 경찰관에게 겨눈 적이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일일이 집계하지 않아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태극기집회로 인해 시민뿐 아니라 의경·기동대 등 경찰관이 폭행을 당하는 사례도 거의 매주 발생한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올해 삼일절에는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이 광화문광장에 세워진 촛불 모양 시설물을 넘어뜨리고 불태우는 사건도 발생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기리는 의미에서 세워진 촛불조형물에는 '노란 리본'이 가득 붙어있었지만, 시설물이 넘어지고 불에 타는 과정에서 대부분 훼손됐다.

경찰, 3·1절 '태극기집회' 참가자 폭력 행위 엄정 수사
경찰, 3·1절 '태극기집회' 참가자 폭력 행위 엄정 수사

(서울=연합뉴스) 서울지방경찰청이 3·1절인 지난 1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보수진영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의 기물 파손과 경찰관 폭행 등 폭력 행위를 엄정히 수사하겠다고 2일 전했다.
태극기집회 일부 참가자들이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촛불 조형물을 파손하고 있다. 2018.3.2 [서울지방경찰청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태극기집회를 주도하는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의 욕설도 최근 논란이 됐다. 지난달 28일 열린 집회에서 조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미친 XX"라고 말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일 조 대표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3일에는 그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사건을 형사5부(박철웅 부장검사)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 보수단체 폭력집회 엄단…조원진 다음주 소환 통보 (CG)
경찰, 보수단체 폭력집회 엄단…조원진 다음주 소환 통보 (CG)

[연합뉴스TV 제공]

hy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