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전자통신연구원 연구성과 '지식공유플랫폼'서 한눈에

송고시간2018-05-07 12:00

논문·특허·기술이전·표준특허 등 성과물 4만여건 검색·이용 가능

(대전=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주요 연구산출물을 국민 누구나 쉽게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지식공유플랫폼(KSP)을 구축해 본격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지식공유 플랫폼(https://www.etri.re.kr/ksp)은 연구원이 그동안 내놓은 연구논문 2만5천여건과 특허 9천여건, 기술이전 보고서 4천700여건, 국제표준특허 3백여건, 기타 연구보고서·단행본 등 총 4만여건의 성과물을 한데 모아 제공한다.

이들 성과물은 연구부서나 연구자, 주제어 등으로 쉽게 검색할 수 있게 구축됐으며 누구나 원문으로 찾아보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지식공유 플랫폼은 당초 연구부서 간 장벽을 없애고 동료 간 연구교류 목적으로 시작됐으나 정부 3.0의 개방과 공유, 국민공개, 국민 알 권리 충족을 위해 연구원 리퍼지터리(Repository)로 확대된 것이다.

ETRI는 앞으로 지속적인 자료 보강과 검색기능 강화를 계획하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영문 이외에 한글 검색 분야를 강화해 더욱 많은 정보를 국민에게 개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순석 ETRI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 "지식공유 플랫폼 개방을 통해 자발적인 전문기술 커뮤니티가 활성화돼 다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토대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자통신연구원 지식공유플랫폼 구축
전자통신연구원 지식공유플랫폼 구축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구축한 '지식공유 플랫폼'을 이서연, 김희연 큐레이터(왼쪽부터)가 시연하고 있다. [ETRI 제공=연합뉴스]

scitec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