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윤석헌 신임 금감원장 8일 취임…삼성증권·삼바 첫 시험대(종합)

송고시간2018-05-07 18:04

7일 부문별 업무보고 받아…취임 첫날 삼성증권 검사결과 발표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

(서울=연합뉴스) 박용주 박의래 기자 = 8일 공식 취임하는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금감원 임원들로부터 현안보고를 받고 향후 금감원 운영 방향을 모색했다.

금감원은 윤 원장의 취임 첫날 삼성증권[016360] 배당오류 사태에 대한 검사결과를 발표한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윤 원장은 연휴 내내 금감원 주요 간부들과 소통하며 금융감독 현안을 논의했다.

내정 사실이 발표된 4일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과 원승연 부원장 등으로부터 기초 상황보고를 받았으며 7일에는 부문별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보고는 금감원 부원장보 9명이 각 부문의 현안을 40~50분씩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이 가장 먼저 보고했고 오후에 삼성증권과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등 금융투자·회계 부문 순으로 이어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윤 원장은 금융혁신행정위원장으로서 금융감독당국 업무를 대부분 섭렵한 만큼 누구보다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서 "최근 주요 이슈에 대한 현황과 대응 방안에 관해 설명하면 원장이 1~2가지 필요한 것을 묻는 정도로 진행됐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개인사업자 대출 증가세 등 가계부채 문제, 저소득 취약계층 문제 등에 관심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증권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현안에 대해서도 진지한 질의·답변이 이뤄졌다.

윤 원장은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금융감독기구 개편안을 마련하는 데 기여한 인물이다. 금융위를 해체해 정책 기능을 기획재정부로 보내고 감독 기능은 금감원과 합쳐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은 바 있다.

지난해 말에는 금융위원장 직속 금융행정인사혁신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금융혁신 권고안을 주도하기도 했다. 윤 원장이 이끈 혁신위는 당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한 과징금 부과, 금융공공기관에 대한 노동이사제 도입, 은산(은행-산업자본)분리 완화에 대한 부정적 입장 등 파격적인 권고안을 내놓은 바 있다.

다만 현 상황에서는 금융개혁 과제보다 눈 앞에 펼쳐진 현안을 수습하는 데 전력투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투자자들이 분식회계 결론을 내린 금감원의 특별감리 결과에 대해 소송도 불사한다는 입장인 만큼 적극적인 대응이 불가피하다.

윤석헌 신임 금감원장 8일 취임…삼성증권·삼바 첫 시험대(종합) - 2

삼성증권 배당오류 사태에 대한 처벌 및 제도 개선 방안은 윤 원장이 취임 후 내놓을 첫 작품이다.

금감원은 지난 3일까지 삼성증권 배당사고에 대한 현장 검사를 진행했으며 검사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를 8일 오후 발표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영업인가 취소 바로 전 단계인 영업 일부정지 처분 등 고강도 제재안이 거론되고 있다. 임원 제재 역시 해임이나 업무집행 정지 등 고강도 제재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최흥식 전 금감원장이나 김기식 전 원장이 마무리 짓지 못한 금융권 채용비리도 이슈도 남아있다.

윤 원장은 8일 오전 여의도 금감원 본원 2층 강당에서 취임식을 하고 제13대 금감원장으로서 임기를 시작한다.

윤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향후 금감원 운영 방향을 밝힐 예정이다. 윤 원장은 취임사에서 금융소비자 부문에 역점을 두겠다는 방침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윤 원장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을 만나 "금융감독체계 개편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다만 개편 문제는) 스스로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므로 정부나 국회가 추진할 때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휴일에도 출근하는 윤석헌 신임 금감원장
휴일에도 출근하는 윤석헌 신임 금감원장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취임식을 하루 앞둔 7일 금감원 임원들로부터 현안보고를 받기 위해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kane@yna.co.kr


spee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