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새마을운동은 주민 공동체활동"…'새마을의 날' 기념식

송고시간2018-04-20 11:23

제8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제8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8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에서 우간다에서 온 외국인 연수생들이 정성헌 새마을운동중앙회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4.20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행정안전부는 20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새마을운동중앙회 주관으로 '새마을운동 제창 48주년, 제8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을 열고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공동체 활동을 촉구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진정한 자치분권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때 가능하다. 새마을운동이야말로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지역공동체 활동"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또다시 내 고장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자치분권의 시대정신을 담은 새로운 새마을운동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전국 어디서나 골고루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 데 새마을지도자 여러분들께서 다시 한 번 힘을 내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성헌 새마을운동중앙회장도 "대한민국 전체를 생명에 이롭고, 생명이 다시 살아나는 터전으로 가꾸는 '생명살림 운동'을 실천하자"며 "생명살림, 평화 나눔, 공경하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 생각하고 실천하자"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은 각국 주한 대사와 국내 전·현직·외국인 새마을운동 지도자, 정·관계 인사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새마을의 날'은 새마을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국민의 공감과 참여를 유도하고자 2011년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바 있다.

정부포상하는 김부겸 장관
정부포상하는 김부겸 장관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8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에서 유공자에게 정부포상을 하고 있다. jeong@yna.co.kr

기념촬영 하는 김부겸 장관
기념촬영 하는 김부겸 장관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8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에서 유공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jeong@yna.co.kr


edd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200611118000530

title : 리치웨이 확진 벌써 116명-탁구장은 60명…수도권 집단감염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