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 대러제재 혼선 지속…CNN "트럼프, 제재 계획 포기"

송고시간2018-04-20 00:04

"최대한 빨리 제재 단행할것" 전날 트럼프 언급과 배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시리아 정부군의 옛 반군 지역에 대한 화학무기 사용 의혹과 관련, 시리아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을 비호해온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신규제재 여부를 둘러싼 혼선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 CNN방송은 1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소식통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에 대한 신규제재 계획을 포기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15일 러시아 대사관 측에 전화를 걸어 추가 제재가 없을 것이라고 통보했다고 강조했다.

다른 소식통은 트럼프 행정부가 러시아 측과의 전화통화에서 신규제재를 발표할 것이라는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의 언급은 정확하지 않으며, 제재 이슈가 여전히 고려 중이라는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다.

러시아 타스 통신도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미국이 자국 주재 러시아 대사관에 당분간 추가 제재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러시아 외무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CNN의 이 같은 보도는 전날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최대한 빨리 단행하겠다고 밝힌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과 배치되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그들은 (제재를) 받을 만하다"면서 자신을 지칭하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보다 러시아에 강경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말했다.

지난 7일 옛 반군 지역인 시리아 두마에서의 화학무기 공격 의혹을 받는 아사드 정권을 지원해온 러시아에 대한 신규제재는 헤일리 대사가 처음으로 언급했다.

헤일리 대사는 미국과 영국, 프랑스의 시리아 화학무기 시설 등에 대한 공습 이틀 뒤인 15일 CBS 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아사드 정권에 대한 지속적 지원을 하는 러시아에 대한 신규제재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16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미 재무부는 16일 대러 신규제재를 발표하지 않았다.

CNN은 헤일리 대사는 백악관으로부터 받은 정확한 정보에 기초해 러시아에 대한 제재 언급을 했다면서 그렇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마음을 바꿨고, 이것이 헤일리 대사에게 전달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소식통은 문제는 대러 제재의 준비 문제가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는 그것(제재)을 진행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lkw77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200429091100504

title : "북한 수출구조…1998년에는 한국, 2017년에는 미얀마와 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