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산은 "STX조선 자구계획 제출 안 돼…법정관리 신청할 것"

송고시간2018-04-10 03:09

STX조선해양 미래는?
STX조선해양 미래는?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산업은행이 STX조선해양에 대해 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다고 밝힌 10일 오전 경남 창원시 진해구 STX조선해양 정문으로 STX조선 관계자가 출근하고 있다. image@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STX조선해양이 법원에 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다고 산업은행이 10일 밝혔다.

산업은행은 이날 새벽 보도자료에서 "노조의 자구계획 제출 거부에 따라 STX조선은 창원지방법원 앞으로 회생절차를 신청키로 했다"고 전했다.

앞서 정부와 산업은행은 75% 인력감축 등 자구계획에 대한 노사 확약을 전제로 RG(선수금환급보증) 발급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자구계획 제출 시한은 전날 자정으로, 이때까지 노사 확약이 없거나 자구계획이 미흡하면 원칙대로 법정관리에 넣겠다는 방침을 고수했다.

산은 "STX조선 자구계획 제출 안 돼…법정관리 신청할 것" - 2

산업은행은 "노조는 회사가 제시한 희망퇴직 외 아웃소싱 등 인력감축에 반대하고 실효적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등 원만한 협의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산업은행은 "이미 발표된 방침 대로 기한 내 자구계획을 제출하지 않아 원칙적으로 회생절차로의 전환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했다.

산업은행은 또 "(STX조선) 회사 역시 법적 강제력에 근거한 인력감축 등 고통 분담 및 M&A(인수·합병) 타진 등 회생절차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 이사회 소집 등 회생절차 신청을 위한 절차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회생절차가 개시될 경우 재산 조사 등 조사 보고를 토대로 법원 판단하에 회생형 법정관리 또는 인가 전 M&A, 청산 등이 결정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산업은행은 다만 "지역 경제 충격 등 STX조선의 회생절차 전환 여파를 최소화하고, 법원 주도로 산업 재편 등이 원만히 진행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zhe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