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대전충남소식] 대전 한밭교육박물관, 교육유물 접수·구매

송고시간2018-04-09 16:46

(대전=연합뉴스) 대전 한밭교육박물관은 오는 11∼13일 교육 관련 4개 분야 등에 대한 유물을 접수해 심의를 거쳐 구매한다.

구매 대상은 전통 교육유물, 개화기 교육유물, 대전교육 관련 유물, 교육 일반 등 4개 분야이다. 전통 교육유물은 과거시험 관련 자료, 서당, 향교, 서원 등 관련 자료, 문방구류 등의 교육 관련 자료다.

개화기 교육유물은 당시 발행된 다양한 교과서 등이다.

매도를 원하는 개인, 문중, 문화재 매매업자나 법인은 한밭교육박물관이나 대전시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류를 내려받아 전자우편(hbem@korea.kr)으로 내면 된다. ☎ 042-670-2213

대전교육청, 전국소년체전 대비 코치 운영비 지원

(대전=연합뉴스) 대전시교육청은 제47회 전국소년체전(5월 26∼29일)을 대비해 이달부터 3개월간 지역 15개 초·중학교(초 10개교, 중 5개교)에 코치 운영비 1억원을 지원한다.

대전대표 선발전에서 선발된 선수들이 있는 학교에서는 경기력 향상을 위해 15명의 코치(교당 1명)를 선발해 지도한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무한 상상 프로그램 참가 15개교 선정

(대전=연합뉴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국립중앙과학관과 연계해 진행하는 '무한 상상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15개 학교(초 7교, 중 8교)를 선정했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 달 2일부터 11월 28일까지 운영된다.

다기능 공작 톱을 활용한 무한 상상 공작 체험교실(총 10회)과 3D 프린트를 활용한 무한 상상 3D 프린팅 체험교실(총 5회)이 진행된다.

대전 10개교 선정, 성년례 행사 운영비 지원

부여 신동엽문학관
부여 신동엽문학관

[부여군 제공=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대전평생학습관은 지역 고3 학생들에게 성년례를 시행할 수 있도록 10개교를 선정해 교당 300만원의 성년례 행사 운영비를 지원한다.

학습관은 학생들이 성인으로서의 책무와 자긍심을 갖는 전통 성년례를 체험하고,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자부심을 느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지역별 교육재정설명회 개최

(홍성=연합뉴스) 충남도교육청은 교육예산을 지역주민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고,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수렴해 내년 예산편성에 활용하기 위해 11일부터 26일까지 지역별 교육재정설명회를 한다.

11일 서천을 시작으로 13일에는 금산, 논산·계룡지역, 16일 서산, 청양지역, 17일 보령지역, 23일 아산, 당진지역, 24일 홍성, 태안지역, 25일 천안지역, 26일 부여, 공주, 예산지역 등에서 할 예정이다.

충남교육연구정보원 '좋은 사이버 학부모교실' 운영

(홍성=연합뉴스) 충남도교육연구정보원은 도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2018 좋은 사이버 학부모교실'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수강신청을 9일부터 받는다.

좋은 사이버 학부모교실은 인문학, 철학 등 자녀들 교육과 양육에 필요한 정보와 콘텐츠로 구성된다.

총 8기수로 기수당 6주간 운영되며, 1기는 천안·공주·아산·청양지역에서 16일, 2기는 보령·서산·논산 계룡·당진·금산·부여·서천·홍성·예산·태안 지역에서 23일 개강한다.

홈페이지(http://bumo.edus.or.kr/ngedu/)에서 회원가입 후 원하는 강좌를 신청하면 되고 수료하면 이수증이 발급된다.

스마트기기(http://m.bumo.edus.or.kr)를 통한 교육은 별도의 로그인이나 수강신청 과정 없이 언제든 할 수 있다. ☎ 041-640-1723

충남교육청, 학교시설 디자인컨설팅 담당자 협의회

(홍성=연합뉴스) 충남도교육청은 9일 충남교육연수원에서 디자인컨설팅을 신청한 41개교(초 22교, 중 10교, 고 9교)와 교육지원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학교시설 디자인컨설팅 담당자 협의회를 했다.

학교시설 디자인컨설팅 지원은 지난해부터 충남도와 함께 추진하는 교육협력사업이다. 학교 또는 교육지원청에서 도교육청을 통해 충남 공공디자인센터로 디자인컨설팅을 신청하면 해당 전문가와 사용자가 학교현장에서 협의를 통해 진행한다.

지난해 학교시설 감성화 사업의 하나로 22개교(초 14교, 중 3교, 고 5교)에 학생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32건의 디자인컨설팅 지원, 224건의 수목 이름표 붙이기 및 벽화 그리기 등을 했다.

제16회 신동엽 시인 전국 고교 백일장 개최

전통 성년례 모습
전통 성년례 모습

[대전평생학습관 제공=연합뉴스]

(부여=연합뉴스) 충남 부여군 신동엽문학관은 오는 14일 군민체육관에서 제16회 신동엽 시인 전국 고교 백일장을 개최한다.

참가 자격은 전국의 고등학교 재학생과 같은 연령의 청소년이다. 장르는 운문이나 산문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12일까지 신동엽문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 또는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

부여에는 지난해 지역 수요 맞춤지원 공모사업에 '시인 신동엽과 부여를 걷다'가 선정돼 신동엽 시인의 길이 새롭게 조성된다.

국비 16억원 등 모두 20억원을 들여 생가 주변 길을 스토리텔링화 하고 주민참여형 문화예술프로그램, 전시갤러리, 다양한 조형물을 설치해 마을 전체를 갤러리화할 계획이다.

신동엽 시인은 '금강', '껍데기는 가라', '산에 언덕에' 등 많은 작품으로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민중의 정서를 시적으로 형상화한 작가다.

금강문화관 '강 문화기행' 운영

(부여=연합뉴스) 워터웨이플러스 금강문화관은 오는 10월까지 '금강문화관 강 문화기행'을 진행한다.

올해부터는 금강(4월, 6월, 10월)뿐만 아니라 섬진강(5월), 만경강(6월), 영산강(9월) 기행 일정도 기획·운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금강문화관 온라인 카페(http://cafe.naver.com/geumriverculture)를 참고하면 된다.

단국대병원 장예림·윤정호 교수 최우수 구연상

장예림(왼쪽)·윤정호 교수 [단국대병원 제공=연합뉴스]
장예림(왼쪽)·윤정호 교수 [단국대병원 제공=연합뉴스]

(천안=연합뉴스) 단국대병원은 권역외상센터 장예림·윤정호 교수가 '제6차 환태평양 외상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구연상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장·윤 교수는 '중증외상 환자에서 조기 경장 영양에 따른 급성 담낭염 발생빈도의 변화에 관한 연구'에 대한 논문을 발표, 전체 최우수논문 1편과 우수논문 5편 중에서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중환자실에 입원한 중증외상 환자를 대상으로 조기 경장 영양 프로토콜을 적용한 결과, 급성 비결석성 담낭염의 발생률이 의미 있게 감소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