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문 대통령, 수석·보좌관회의 주재…노동시간 단축 영향 논의(종합)

송고시간2018-04-09 17:48

노동시간 단축과 함께 신규채용시 채용장려금 지급 등 지원책 추진

문 대통령, 수석ㆍ보좌관회의 주재
문 대통령, 수석ㆍ보좌관회의 주재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종석 비서실장, 문 대통령,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2018.4.9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영향과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회의결과를 전하고 "정부는 노동시간 단축과 함께 신규 채용을 한 경우 채용장려금을 지원하고, 줄어드는 임금을 보전해준 기업에 대해서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설비투자 융자 지원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IT·스타트업 기업·버스운송 기업이 노동시간 단축에 대비할 수 있도록 매뉴얼 마련과 컨설팅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현장의 수요와 외국 사례 등을 실태 조사해 탄력적 근로 시간제 등 유연 근로시간제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김 대변인은 "노동시간 단축은 '인간다운 삶'으로 나아가는 대전환의 첫걸음인 만큼 관계부처가 함께 주요 업종별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현장 수요에 맞게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국회는 지난 2월 주당 법정 근로시간을 현행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으며, 이 법은 오는 7월 1일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적용된다.

회의 시작합시다!
회의 시작합시다!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scoop@yna.co.kr


kind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200804081200004

title : 윤석열, 정치색 짙은 발언에 야망론 '들썩'…현안엔 침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