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소방헬기 화재 키워" 제천 유족들 근거 영상공개

송고시간2018-01-21 14:13


"소방헬기 화재 키워" 제천 유족들 근거 영상공개

헬기 동원 구조 작업
헬기 동원 구조 작업

(제천=연합뉴스) 21일 오후 충북 제천시 하소동 8층짜리 스포츠시설 건물에서 불이 나 119 소방대 헬기를 동원해 구조 작업을 펼치고 있다. 2017.12.21 [독자 김종화씨 제공 = 연합뉴스]
logos@yna.co.kr

(제천=연합뉴스) 김형우 기자 = 29명의 희생자를 낸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와 관련해 21일 유가족대책위원회는 "소방헬기의 근접비행이 건물 상층부 화재를 키웠다"고 재차 주장했다.

[유가족대책위원회 제공]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sbfKCTC5RIQ

유가족대책위는 인근 마트에서 확보한 폐쇄회로 TV에서 헬기 근접비행으로 인한 강력한 하강기류를 확인했다며 언론에 해당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선 소방헬기가 보이지 않는다.

다만 소방헬기가 건물에 접근하면서 강풍이 불었고 지상에 있던 사람들이 바람을 피해 한쪽으로 이동하는 장면이 담겨있다.

유족대책위가 언론에 공개한 영상을 갈무리한 장면. [유족대책위 제공 = 연합뉴스]

유족대책위가 언론에 공개한 영상을 갈무리한 장면. [유족대책위 제공 = 연합뉴스]

유가족대책위는 "헬기 근접비행이 상층부 화재를 키웠다는 주장의 근거가 실제 확인됐다"며 "소방당국의 조사결과는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유족들은 참사 이후 줄곧 소방헬기가 건물 가까이에 접근하면서 발생한 하강기류가 화재를 키웠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방당국은 조종사가 화재 확산을 피하려고 건물 접근이 불가능하다고 보고한 뒤 근접비행을 철저히 피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21일 발생한 제천 스포츠센터 대형 화재로 29명이 숨지고, 40명이 다쳤다.

vodcast@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