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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병원 서류발급 인공지능 '챗봇'에 물어보세요

송고시간2018-01-16 15:20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부산대병원이 병원과 관련한 고객의 문의에 인공지능 상담사가 답을 하는 '챗봇' 서비스를 본격 운영하고 나섰다.

부산대병원은 3차 병원급에서는 처음으로 인공지능 고객 상담서비스 '챗봇'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챗봇은 '대화하는 로봇'이라는 의미다. 고객들은 챗봇 서비스를 '네이버 톡톡'을 이용하거나 카카오톡으로 부산대병원과 친구를 맺은 뒤 대화를 하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고객들이 대화창에 궁금한 질문을 치면 인공지능(AI)이 답을 한다.

인공지능 상담사 챗봇
인공지능 상담사 챗봇

처방전이라고 치자 챗봇이 처방전 발급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와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통해 상담원이 실제로 대화하는 것처럼 고객의 문의를 실시간으로 응대한다.

챗봇 서비스를 통해 ▲의료진/진료일정 ▲병동위치 ▲부대시설 ▲서류발급 문의 등 고객 민원 90% 이상을 처리할 수 있다.

부산대병원은 향후 예약업무, 설문조사 등에도 서비스의 범위를 개발·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창훈 병원장은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병원 이용에 관한 궁금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며 "부산대 병원은 4차 산업 혁명시대 진료의 효율성 향상과 고객 만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역량을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read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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