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문 대통령, 차세대 리더 천민얼 만나 "충칭, 中미래 이끌 도시"

송고시간2017-12-16 13:48

"한·충칭 협력확대, 서부대개발·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

"충칭 韓독립운동 사적지 보호관리에 특별한 관심과 지원 당부"

(충칭=연합뉴스) 노효동 이상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중국의 차세대 지도자로 주목받고 있는 천민얼(陳敏爾) 충칭시 당 서기에게 "충칭(重慶)은 역사의 도시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 중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대단히 중요한 도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중국 국빈방문 마지막 날을 맞은 문 대통령은 이날 충칭시 유주빈관에서 천 서기와 오찬을 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한·충칭간 경제협력의 확대가 중국의 서부대개발과 중국의 균형발전에 아주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눈 맞추는 문 대통령과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
눈 맞추는 문 대통령과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

(충칭<중국>=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충칭시 유주빈관에서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환담하고 있다. 2017.12.16
scoop@yna.co.kr

문 대통령은 "한국 대통령 최초로 우리와 역사적 인연이 깊고 또 우리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충칭을 방문하게 되어 아주 감회가 깊다"며 "충칭은 우리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초한지와 삼국지의 역사적 배경이기도 하지만, 우리 임시정부 마지막 청사와 광복군 총사령부가 있던 곳이고 또 저우언라이 등 중국 지도자들과 활발히 교류를 하고 협력했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간 충칭시 정부가 우리 독립운동 사적지 보호 관리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천 서기에게 "올해 7월 충칭시 서기로 취임하시고 10월에 19차 당대회에서 중앙정치국 위원으로 선출된 것을 축하드린다"며 "충칭이라는 도시의 이름처럼 천 서기께서도 좋은 일이 겹쳤는데 앞으로도 계속 좋은 일들이 많으시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천 서기께서 지난해 4월 구이저우성 서기로서 한국을 한번 방문했고 또 한국과 협력 증진에 많은 기여를 했다"고 평가한 뒤 "한·충칭간 협력 확대에도 큰 역할 하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천 서기는 "충칭에 대해 따뜻한 말씀을 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문 대통령께서 처음으로 충칭시를 방문하시는 것이지만 충칭시 역사뿐 아니라 충칭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도 깊은 식견을 갖고 계시다는 것을 알았다. 대통령께서 (충칭을) 중시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고 큰 감동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천 서기는 "문 대통령께서 이번에 중국을 방문하시는 동안 특별히 충칭시를 방문해주신 데에는 깊은 뜻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의 역사적 관계와 공동의 우정, 기억할만한 옛날의 일도 기념할 수 있고, 또 현실적으로도 우리 사이의 실무적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 영접받는 문 대통령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 영접받는 문 대통령

(충칭<중국>=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충칭시 유주빈관에서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의 영접을 받고 있다.
scoop@yna.co.kr


rh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