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반도체 코리아, 메모리 '절대강자' 재확인…D램 점유율 72%

삼성·SK 연합군 '넘사벽'…낸드플래시 점유율도 50% 육박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로 구성된 '반도체 코리아 연합군'이 전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절대강자'의 지위를 재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글로벌 수퍼호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두 업체는 매출 증가율도 타의추종을 불허하면서 시장 입지를 계속 넓히는 것으로 평가됐다.

7일 글로벌 IT전문 시장조사업체 IHS마킷과 업계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전세계 D램 시장의 매출액은 총 197억7천400만달러로, 전분기에 비해 무려 35%나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다시 갈아치웠다.

업체별 시장점유율은 삼성전자가 44.5%로 선두자리를 굳건히 지켰고, SK하이닉스가 27.9%로 그 뒤를 쫓았다. 두 업체의 합계 점유율(72.3%)은 전분기(71.8%)보다 소폭 올랐다.

이어 미국 마이크론 테크놀로지(22.9%), 대만 난야 테크놀로지(2.2%), 대만 윈본드 일렉트로닉스(0.8%) 등의 순이었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매출액이 전분기보다 각각 38.0%와 34.6%나 증가하면서 경쟁업체들과의 격차를 더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수요가 급속도로 늘고 있는 낸드플래시 메모리 시장도 지난 3분기 매출액이 141억7천200만달러로, 전분기보다 20.6%나 늘었다.

삼성전자가 '톱5' 업체 가운데 가장 높은 28.5%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39.0%의 시장점유율로 1위에 랭크됐다. 전분기(38.2%)보다 0.8%포인트 오른 것으로, 사상 최고치다.

이어 도시바(東芝)(16.8%)와 웨스턴디지털(WD)(15.1%), 마이크론(11.3%), SK하이닉스(10.5%) 등이 나란히 10%대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2위 그룹'을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합친 점유율은 전분기보다 0.7%포인트 오른 49.5%로, 시장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일각에서 반도체 수퍼호황이 곧 끝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으나 자율주행차,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 새로운 수요가 계속 창출되고 있어 시장 규모는 계속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내년에도 메모리 반도체 매출은 큰 폭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기술력에서 중국 후발업체들을 비롯한 다른 경쟁사들을 압도하고 있어 당분간은 메이저 업체의 지위가 흔들릴 가능성은 없다"고 덧붙였다.

반도체 코리아, 메모리 '절대강자' 재확인…D램 점유율 72% - 1

[표] 전세계 D램 반도체 매출 및 시장점유율 추이(단위 백만달러)

업체명 1분기 2분기 3분기 매출증가율 시장점유율
1 삼성전자 6,373 7,528 8,792 38.0% 44.5%
2 SK하이닉스 4,094 4,477 5,512 34.6% 27.9%
3 마이크론 3,325 3,813 4,535 36.4% 22.9%
4 난야 392 412 433 10.5% 2.2%
5 윈본드 154 162 165 7.1% 0.8%
14,650 16,707 19,774 35.0%

[표] 전세계 낸드플래시 매출 및 시장점유율 추이(단위 백만달러)

업체명 1분기 2분기 3분기 매출증가율 시장점유율
1 삼성전자 4,302 4,795 5,529 28.5% 39.0%
2 도시바 2,016 2,015 2,379 18.0% 16.8%
3 WD 1,816 1,977 2,137 17.7% 15.1%
4 마이크론 1,306 1,454 1,601 22.6% 11.3%
5 SK하이닉스 1,341 1,330 1,487 10.9% 10.5%
11,752 12,549 14,172 20.6%

huma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12/07 06:0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