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UNIST, 학생 창업 전용공간 '유니스파크' 개관

송고시간2017-11-17 09:46

정무영 총장 "학생 창업 만들어낼 인큐베이터 될 것"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 학생들의 창업 전용공간이 생겼다.

UNIST는 17일 교내 울주학사에서 학생 창업 공간인 유니스파크(UNISPARK)을 개관했다. .

유니스파크 초기창업공간
유니스파크 초기창업공간

[UNIST 제공=연합뉴스]

유니스파크는 유니스트인들이 불꽃이 튈 정도의 열정으로 창업 활동을 만들어나갈 장(場)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정무영 UNIST 총장은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세계적인 기업도 차고에서 고민하던 대학생의 손에서 시작됐다"며 "유니스파크가 혁신적 학생 창업을 만들어낼 인큐베이터(Incubator)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유니스파크 입구
유니스파크 입구

[UNIST 제공=연합뉴스]

유니스파크는 기존 학생기숙사의 식당으로 이용된 울주학사 1층에 마련됐다.

전체 790㎡의 공간은 예비창업공간(학생 공용)과 초기 창업공간(창업팀 전용)으로 구성됐다.

예비창업공간은 UNIST 학생들이 예약 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곳은 회의실 3개를 비롯해 세미나실, 멘토링 및 투자상담공간, 시제품 제작 전용공간 등으로 꾸며졌다.

또 한쪽에 게시판(Board)을 설치하고, 카페를 포함한 휴식 공간도 마련했다.

학생들이 창업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다양한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유니스파크 회의실
유니스파크 회의실

[UNIST 제공=연합뉴스]

5개의 초기창업공간은 UNIST 학생이 대표로 있는 창업팀이면 누구나 입주신청이 가능하다. 입주팀 선발은 학기당 한 번씩 이뤄지며, 임대료 없이 전용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UNIST 기술창업교육센터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거나, 사업자로 등록된 창업팀은 입주신청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새로 개관한 유니스파크에 최초로 입주한 창업팀은 총 12개다.

가상현실(VR)을 통한 인성교육 사업을 추진하는 '니모(NeeMo: Need Mother의 줄임말)',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플랫폼을 만드는 '유벤저스' 등이 이곳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유니스파크 휴식공간
유니스파크 휴식공간

[UNIST 제공=연합뉴스]

창업인재전형 대표인 임동철 UNIST 신소재공학부 학생(니모 대표)은 "좋은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공간이 부족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거나 창업에 몰두하기 어려웠다"며 "유니스파크가 개관한 만큼 창업으로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고 인류의 삶에 공헌하는 혁신창업의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창업 아이디어 공유하는 공간 '호프윌'
창업 아이디어 공유하는 공간 '호프윌'

[UNIST 제공=연합뉴스]

you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