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트럼프 중국 만찬 메뉴는 궁바오지딩·지더우화…'검소한' 식단

샤오미 CEO 웨이보에 식단 공개…디저트는 과일 아이스크림·건배주는 허베이産 와인
샤오미 CEO 레이쥔이 공개한 트럼프 환영 만찬 메뉴.[봉황망 캡쳐]
샤오미 CEO 레이쥔이 공개한 트럼프 환영 만찬 메뉴.[봉황망 캡쳐]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중 이틀째인 9일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 진써다팅에서 열린 환영 국빈 만찬 식단에 중국 대표 가정식 요리인 궁바오지딩(宮保鷄丁)이 올랐다.

만찬에 참석한 샤오미(小米) 최고경영자(CEO) 레이쥔(雷軍)이 웨이보에 공개한 식단에 따르면, 이날 만찬에는 궁바오지딩을 비롯해 지더우화(鷄豆花), 크림소스 해물 그라탱, 토마토 소고기볶음, 고급 생선찜, 채소 요리 등이 제공됐다.

식전 메뉴는 중국식 냉채 요리가 준비됐으며, 후식으로는 과일 아이스크림과 커피, 차가 제공됐다.

건배주는 중국 허베이(河北)산 '창청(長城) 화이트 와인 2011'가 선정됐고, 그 외에 '창청 레드 와인 2009'가 추가로 제공됐다.

중국 측이 준비한 만찬 식단은 가정식 쓰촨(四川) 요리가 두 개 포함되는 등 전체적으로 '검소한' 메뉴로 구성됐다.

궁바오지딩은 달짝지근하면서 매콤한 맛이 나 외국인 입맛에도 잘 맞는 가정식 요리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중국에서 널리 사랑받는 요리 중 하나다.

지더우화 역시 가정식 쓰촨 요리로 닭 육수에 계란 흰자를 넣어 끓인 뒤 닭고기를 채 썰어 올린 요리다. 1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지더우화는 흰자가 부푼 모습이 연두부와 비슷해 중국어로 연두부를 뜻하는 '더우화'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번 만찬에 제공된 지더우화는 이름 앞에 '예샹(椰香)'이 붙은 것으로 미뤄 코코넛향이 첨가된 것으로 보인다.

메인 메뉴로는 생선 요리인 무늬바리(바릿과의 바닷물고기)찜이 나왔다. 중국에서 둥싱반(東星斑)이라 불리는 무늬바리는 고급 생선으로 유명하다.

채소 요리는 기름에 채소를 볶아 국물을 자작하게 끓여 낸 탕 형식의 요리가 식탁에 올랐다.

이 밖에도 미국 측 방문단의 입맛을 고려해 크림소스 해물 그라탱과 토마토 소고기볶음이 제공됐다.

만찬 식단에 오를 것으로 예상했던 중국 전통 요리인 '베이징덕'(베이징식 오리구이)은 이번 만찬 메뉴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자금성(紫禁城)에서 시 주석과 만찬을 했기 때문에 이때 베이징덕이 식탁에 올랐을 가능성도 있다.

중국 당국은 공식적으로 식단을 공개하지 않고 있어 레이쥔이 공개한 식단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똑같이 제공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레이쥔이 공개한 실제 만찬 식단과 같다면, 반(反) 부패를 주창한 시 주석이 여론을 의식해 지나치게 호화스러운 요리를 만찬 메뉴에서 배제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전체적으로 가정식 요리가 포함된 검소한 메뉴를 선정한 것 같다"고 말했다.

트럼프 방중 환영 만찬에 오른 궁바오지딩과 지더우화.[바이두 캡쳐]
트럼프 방중 환영 만찬에 오른 궁바오지딩과 지더우화.[바이두 캡쳐]

china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11/09 22:1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