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해임된 카탈루냐 수반 "스페인 정부에 저항" 촉구(종합)

송고시간2017-10-28 22:36

"독립 국가 건설 위해 계속 나아갈 것"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포해 해임된 카탈루냐 자치정부의 카를레스 푸지데몬 수반이 독립 국가 건설을 위해 계속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하며, 스페인 정부에 평화적으로 저항할 것을 촉구했다.

독립선포안 가결후 박수치는 카탈루냐자치정부 카를레스 푸지데몬 수반(맨 오른쪽)[AFP=연합뉴스]

독립선포안 가결후 박수치는 카탈루냐자치정부 카를레스 푸지데몬 수반(맨 오른쪽)[AFP=연합뉴스]

푸지데몬 수반은 28일 오후 스페인 '라 섹스타' TV를 통해 방영된 연설에서 "우리는 자유로운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계속 정진할 것"이라며 카탈루냐에 직접 통치권을 발동한 스페인에 민주적인 방식으로 저항하라고 말했다.

푸지데몬 수반의 이런 발언은 스페인 정부가 이날 카탈루냐 자치정부에 대한 직접 통치를 개시한 가운데 나온 것이다.

스페인 정부가 카탈루냐 자치정부를 해산하고, 직접 통치를 개시한 이후 공식적으로 행한 첫 발언에서 푸지데몬 수반이 저항을 언급한 것은 그가 자신의 해임을 비롯한 스페인 정부의 조치에 사실상 불복종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읽힌다고 AP통신은 지적했다.

이날 카탈루냐 지역 방송인 TV3은 푸지몬테 수반이 카탈루냐 자치정부의 공식 문양이 새겨진 연단에서 연설하는 모습을 보여준 가운데, 그의 뒤편으로 잡힌 화면에 스페인 국기 없이 카탈루냐 깃발과 유럽연합(EU) 깃발만 존재하는 모습을 담아 눈길을 끌었다.

한편, 스페인 정부는 이날 관보에 "스페인 정부 수반은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에 부여된 역할과 권한을 맡는다"고 게재, 카탈루냐 지역에 대한 직접 통치가 시작됐음을 알렸다.

카탈루냐 자치의회가 27일 전체회의에서 표결로 독립공화국 선포안을 가결하자 스페인 상원은 카탈루냐에 대한 직접 통치안을 최종 승인한 바 있다.

스페인 정부는 이어 카탈루냐 자치정부 해산을 선언하고, 푸지데몬 수반을 비롯한 카탈루냐 자치정부 각료들을 일제히 해임했다.

ykhyun1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