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촛불 1주년, 다시 광장으로' 광주시민대회 5천여명 운집

송고시간2017-10-28 19:08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촛불 혁명 1주년을 기념하는 시민대회가 28일 광주 동구 금남로 거리에서 열렸다.

'촛불 1주년' 광주시민대회
'촛불 1주년' 광주시민대회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28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 거리에서 열린 '촛불혁명 1주년 광주시민대회'에서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님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2017.10.28

이날 시민대회에는 지난해 '박근혜 퇴진 광주운동본부'를 결성해 광주 촛불집회를 주도했던 65개 단체의 회원과 시민 등 주최 측 추산 5천여 명이 운집했다.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 촛불헌법 쟁취'를 주제로 열린 집회는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시작으로 촛불집회의 의미와 과제를 되짚는 발언과 문화공연으로 채워졌다.

임추섭 공동추진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촛불혁명 1년의 성과와 과제를 발표하며 "촛불 혁명은 진행형이다.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촛불 헌법을 쟁취하자"고 강조했다.

유경근 세월호 4·16연대 집행위원장도 무대에 올라 발언했다.

2부 문화제에서는 노래 공연과 함께 시민들의 자유발언이 이어졌다.

오후 4시 사전행사로 개최한 '공영방송 정상화 촉구 시민문화제'에서 공연한 가수 김장훈은 시민들에게 통닭 150마리를 선물하기도 했다.

본행사 시작에 앞서 이날 오후에는 광주 금남로 거리 사진전, 서명전, 전시회, 버스킹, 개미장터, 주먹밥·떡 나누기 행사 등 22개의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추진위는 이번 주를 '촛불 1주년 기념주간'으로 선포하고 지난 24일에는 촛불개헌의 필요성을 짚어보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내가 바로 촛불'
'내가 바로 촛불'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28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 거리에서 열린 '촛불혁명 1주년 광주시민대회'에서 촛불 분장을 한 시민들이 흥겹게 노래를 부르고 있다. 2017.10.28

pch80@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