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광주시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칸막이 없앤' 개방형

송고시간2017-10-25 17:18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개방형 공간으로 구성한 광주시 민원실이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광주시 민원실 내부[광주시 제공= 연합뉴스]
광주시 민원실 내부[광주시 제공= 연합뉴스]

광주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17년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에 선정돼 오는 11월 22일 민원공무원의 날에 국무총리상을 수상한다고 25일 밝혔다.

국민행복민원실은 전국 지자체와 시도교육청 250여 개 민원실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현지실사, 미스터리 쇼핑 방식의 이용자 경험 등 시설과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평가, 선정했다.

광주시는 민선 6기 들어 국민행복민원실 추진을 위해 협업전담팀(TF팀)을 구성해 ▲ 민원실 내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 사무공간 재배치를 통한 민원대기공간 확보 ▲ 헤매지 않고 찾기 쉬운 민원실 구축 ▲ 편안함과 소통의 시각적 요소를 도입한 사인물 및 가구 교체 ▲ 장애물 없는(Barrier Free) 아름다운 배려 창구 운영을 추진했다.

내 집같이 편안하고 품격 높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 민원인 쉼터, 건강체크실, 인터넷서비스 공간 등 민원인 중심의 테마공간 조성 ▲ 자원봉사를 활용한 여권도우미 운영 ▲맞벌이 부부, 직장인을 등을 위한 일과 시간외 열린 민원실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서비스 디자인 개념을 민원실에 접목해 민원실 중앙에 칸막이가 없는 개방형 열린상담실 겸 공용회의실을 디자인했다.

그 결과 고성민원이 줄어들고 여권민원을 비롯한 힐링센터, 일자리지원센터 등 최대의 협업공간으로 최고의 민원행정서비스를 끌어냈다.

광주시는 지난해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광역시도 중 1위를 차지했다.

이번 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으로 민원서비스 소프트웨어 분야와 민원실의 시설·환경 등 하드웨어 분야 모두 우수기관으로 인정받는 영예를 얻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시민과 함께하는 협업과 소통, 경청의 민원행정으로 시민에게 친절과 감동을 주는 '시민행복 민원서비스' 실천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nicepe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