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수훈 주일대사, 일왕 방한 문제에 "한일관계 큰 기여할 것"

송고시간2017-10-25 15:25

부임 앞두고 간담회서 밝혀…"정치적 환경과 분위기 만드는데 노력"

아키히토 일왕
아키히토 일왕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이수훈 신임 주일대사는 25일 아키히토(明仁) 일왕의 방한 문제에 대해 "한일관계를 녹이는데 큰 기여를 하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꼭 일어났으면(성사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부임을 앞두고 진행한 기자 간담회에서 일왕 방한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천황(일왕) 방한 문제는 (일왕이) 일본을 상징적으로 대표하는 분이기 때문에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한일관계를 녹이는데 큰 기여를 하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이 대사는 이어 "한일관계를 정말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느냐는 계기가 되는 것이 천황의 방한이 아니겠느냐는 생각에, 꼭 좀 일어났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여러가지 현실적 제약이 있는 것 같다"며 "제가 가서 좀 그런 좋은 행사가 일어날 수 있도록하는 정치적 환경과 분위기를 만드는데 노력을 할까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이수훈 주 일본대사에게 신임장 수여
문 대통령, 이수훈 주 일본대사에게 신임장 수여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수훈 주 일본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하고 있다. 2017.10.25
scoop@yna.co.kr

발언하는 이수훈 주일대사
발언하는 이수훈 주일대사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이수훈 주일대사가 25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jh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