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CJ CGV, 러시아 진출…"2020년까지 33개 극장 개관"

송고시간2017-10-23 16:00

부동산 개발업체 ADG 그룹과 조인트벤처 설립

[CGV 제공]
[CG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희선 기자 = CJ CGV가 해외 극장사업자로서는 최초로 러시아에 진출한다.

CJ CGV는 23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러시아 부동산 개발업체인 ADG 그룹과 조인트벤처(JV)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내년부터 모스크바에 순차적으로 극장을 열어 2020년까지 33개 극장, 160개 스크린을 운영할 계획이다.

ADG 그룹은 대형 쇼핑몰 개발 분야에 경쟁력을 가진 러시아 부동산 개발업체로, 2014년 러시아 정부로부터 모스크바 소재 39개 복합상영관을 포함한 쇼핑센터 개발 및 운영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투자금액이 약 9억9천만 달러, 총 건축면적은 48만평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CJ CGV는 2020년까지 조성되는 쇼핑몰에 들어갈 극장 운영업체로 선정됐다.

이번 계약은 CJ CGV가 70%, ADG 그룹이 30%의 지분을 투자해 홍콩에 합작회사(JVC)를 설립하는 방식이다. CJ CGV의 출자 총액은 약 245억원이며, 3개년에 걸쳐 분할 출자할 계획이다.

23일 계약을 체결한 CGV 서정 대표이사(좌)와 ADG그룹 대표 그리고리 페체르스키
23일 계약을 체결한 CGV 서정 대표이사(좌)와 ADG그룹 대표 그리고리 페체르스키

[CGV 제공]

CJ CGV는 "이번 계약을 통해 재무적 부담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으로 모스크바에 극장을 확보하고, 주변으로까지 출점 지역을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2020년에는 CGV가 모스크바에서 가장 많은 극장을 운영하는 극장 체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러시아 극장 시장은 2016년 전 세계 박스오피스의 1.9%를 차지하며 14위에 랭크됐으며, 2021년에는 2016년 대비 25%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 상위 5개 극장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30% 수준이라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CGV는 전했다.

CJ CGV는 이번 계약으로 해외 진출 지역을 중국, 미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터키. 러시아 등 7개국으로 확대하게 됐다. 2020년까지 전 세계 스크린 1만개, 관람객 7억명 달성을 목표로 글로벌 진출을 가속한다는 방침이다.

CJ CGV 서정 대표이사는 "장기적으로 유럽 지역까지 진출할 수 있는 주요 거점이라는 측면에서 이번 러시아 진출은 CJ CGV의 영토 확장에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국내의 선진화된 멀티플렉스를 러시아에 전파하고 K-무비와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CGV 제공]
[CGV 제공]

CJ CGV 로고
CJ CGV 로고

[위키피디아 제공]


hisunn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