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부산 중구민 원도심 통합반대 서명지 정부에 전달

송고시간2017-10-11 14:03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부산시가 중·동·서·영도구 등 원도심 4개 구 통합 건의안을 지방자치발전위원회에 제출한 가운데 중구 대책위원회가 주민 2만여명이 사인한 통합 반대 서명용지를 들고 행정안전부를 방문한다.

부산 원도심 4개구 통합 촉구하는 시민단체
부산 원도심 4개구 통합 촉구하는 시민단체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원도심상생발전시민협의회(가칭)가 30일 오후 부산역 광장에서 원도심 4개구 통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7.3.30
wink@yna.co.kr

중구 원도심 통합 반대 주민대책위는 12일 행정안전부를 찾아 부산시가 추진하는 원도심 통합에 반대하는 주민 2만165명의 서명용지를 전달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주민대책위 임원과 주민 등 6명은 부산시가 지자체 의견 수렴 절차 없이 원도심 통합을 밀어붙여 행안부가 원도심 4개 구 단체장에게 통합을 권고해서는 안 된다는 뜻을 피력할 예정이다.

이들은 앞서 부산시가 원도심 통합 건의안을 제출한 지방자치발전위원회도 들러 주민 2만여 명이 원도심 통합 반대 의사를 표명한 서명용지를 전달한다.

부산시는 지난 3월 중·동구가 북항 경계 조정 문제를 두고 난항을 거듭하자 이번 기회에 원도심을 하나로 뭉쳐 균형 발전을 이뤄야 한다며 4개 구 통합을 추진해왔다.

이에 인구수가 4만4천여 명으로 부산에서 가장 적은 중구는 부산시 주도의 '흡수통합'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일방적인 원도심 통합 거부한다"
"일방적인 원도심 통합 거부한다"

(부산=연합뉴스) 15일 오후 부산 중구 광복로에서 중구민 1천여 명이 부산시의 원도심 4개구 통합에 반대하는 집회를 마친 뒤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2017.7.15 [부산 중구 제공=연합뉴스]
wink@yna.co.kr

부산시가 통합 건의안을 제출함에 따라 앞으로 지방자치위원회 검토를 거쳐 행안부가 원도심 4개 구 통합 권고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행안부가 통합을 권고하면 해당 4개 구는 구의회 의견청취 또는 주민투표를 거쳐 통합을 결정할 예정이다.

4개 구 중 1개 구라도 통합에 반대하거나 주민 3분의 1 이상이 투표해 통합 찬성표가 50%를 넘지 않으면 부결되는 주민투표의 특성상 원도심 통합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win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