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洪 "軍·檢 등 수행비서 통신조회"…6건 중 4건 文정부 출범전(종합)

송고시간2017-10-09 17:10

한국당, '정치사찰' 의혹 제기…'정치탄압 주장은 과잉해석' 지적도 나와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고상민 배영경 기자 = 추석 연휴를 마치고 당무에 복귀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9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정치사찰'을 당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홍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페이스북 발언 등을 통해 "한 달 전인가 내 수행 비서에 대한 통신조회를 확인했다"며 "내 전화기는 사용하지 않으니까 수행비서 통신조회만 군·검·경 등 다섯 군데서 했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문 대통령은 대통령이 되자마자 나한테 전화할 때 수행비서 것으로 했으니, 문 대통령과 통화한 것도 (조회내용에) 나올 것"이라며 "왜 그런 조회를 했는지 이해를 하기 어렵다. 결국은 내가 누구하고 통화하는가를 알아보려고 통신조회를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통신사에서는 (통신조회와 관련해 당사자에게) 통보를 해주게 돼있다"며 "통보를 받아보니 심지어 군에서도 했다. 기무사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이것은 정치사찰이자 정치공작 공화국"이라며 "겉으로는 협치하자고 하면서 아마도 우리 당의 주요 인사 통신조회를 다 했을 것이다. 이런 파렴치한 짓은 더는 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통신자료 제공내역을 직접 공개하며 "이 사건을 계기로 여러 당직자들도 통신조회 사실이 있는지 지금 확인중"이라고 밝혔다.

공개된 문건에 따르면 홍 대표 수행비서에 대한 통신조회는 ▲지난 8월 21일(요청기관 육군본부) ▲지난 8월 7일(서울중앙지방검찰청) ▲지난 4월 12일(경남지방경찰청) ▲지난 3월 23일(서울중앙지방검찰청) ▲지난 2월 24일(경남지방경찰청) ▲지난해 12월 13일(경남양산경찰서) 등 총 여섯 차례에 걸쳐 이뤄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들 6건 가운데 4건이 문재인 정부 출범 이전에 이뤄졌다는 측면에서 야당에 대한 여권의 정치탄압으로 보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게 사실이다.

검찰과 경찰의 통신조회는 홍 대표가 '성완종 리스트' 사건의 대법원 상고심을 앞두고 있다는 점과, 육군본부의 통신조회는 다음날 예정된 홍 대표의 군 방문 일정과 각각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강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1건이든 10건이든 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며 "만약 정치적 사찰이라면 이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통신조회 요청 기관의 수를 군·검찰·경찰 등 5군데라고 밝혔으나, 오후에 공개된 실제 자료에는 4군데 기관에서 통신조회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되는 혼선이 있었다.

한편 홍 대표는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겨냥한 여권의 적폐청산 드라이브에 대해선 "정치보복대책특위를 만들어서 이 정부가 하는 정치보복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에서) 빠져나가는 민심을 주워담기 위한 노력을 본격적으로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안으로는 혁신, 우(又)혁신하고 밖으로는 보수우파 대통합으로 탄핵 이전의 국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민심이었다"고 말했다.

특위 위원장은 3선의 김성태 의원이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洪 "軍·檢 등 수행비서 통신조회"…6건 중 4건 文정부 출범전(종합) - 1

홍준표 대표가 말하는 문재인 정부 실정 이유 13가지
홍준표 대표가 말하는 문재인 정부 실정 이유 13가지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홍 대표는 원전졸속중단, 경제사정 고려하지 않은 최저임금 인상, 한·미 FTA 재협상 등을 이유로 들며 "내가 정치 23년을 해봤는데 5개월간 이렇게 실정을 하고 있는 것은 처음본다"고 말했다. superdoo82@yna.co.kr


jamin7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