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노벨평화상에 반핵 NGO연합체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3보)

송고시간2017-10-06 18:32

세계 100여개국 소속 300여개 NGO 연합체…'획기적' 반핵운동 전개 공로

노벨평화상을 발표하는 노벨위원회 베릿 라이스 안데르센 위원장
노벨평화상을 발표하는 노벨위원회 베릿 라이스 안데르센 위원장

[AF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박인영 권혜진 기자 = 올해 노벨평화상은 전세계 핵무기 폐기를 도모하는 비정부기구인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에 돌아갔다.

6일(현지시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2017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세계 100여개국 소속 300여개 비정부기구의 연합체인 핵무기폐기국제운동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노벨위원회는 "핵무기 사용으로 인한 재앙적 인도주의 상황에 대한 관심을 끌어모으고, 조약에 근거한 핵무기 금지를 달성하기 위한 획기적인 노력을 기울인 공로로 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몇몇 국가들은 핵무기를 현대화하고 있고, 북한이 전형적인 예가 되고 있듯이 더 많은 국가가 핵무기를 구하려 시도하는 실재적 위험이 존재한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시상식은 노벨상 창시자 알프레드 노벨의 기일인 오는 12월10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다. 수상자에게는 900만 크로나(약 12억7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그래픽] 노벨평화상 역대 수상자·단체
[그래픽] 노벨평화상 역대 수상자·단체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6일(현지시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2017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세계 100여개국 소속 300여개 비정부기구의 연합체인 핵무기폐기국제운동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bjbin@yna.co.kr

노벨평화상 수상 '핵무기폐기국제운동' (PG)
노벨평화상 수상 '핵무기폐기국제운동' (PG)

[제작 조혜인, 이태호] 합성사진


mong0716@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