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中, 옛 소련권 EAEU와 경협협정 서명…'일대일로' 박차

송고시간2017-10-02 10:23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특파원 = 중국이 옛 소련권 5개국으로 구성된 유라시아경제연합(EAEU)과 무역관계 개선으로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2일 중국신문망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전날 EAEU와 경제무역협력 협정에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지난해 6월부터 EAEU와 협의를 시작해 1년반 만에 협의를 마무리했으며 통관과 무역편리화, 지적재산권, 부문별 협력 및 정부구매, 전자상거래 등에 협력키로 했다.

2015년 1월 출범한 EAEU는 러시아가 주도하고 있고 서유럽 국가 중심의 유럽연합(EU)에 대응하기 위한 기구다. 러시아 외에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 등 5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해 있으며 2025년까지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력의 자유로운 이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 상무부는 EAEU 회원국은 중국의 중요한 협력 동반자이며 경제가 서로 강한 보완성을 갖고 있고 특히 중국이 추진하는 일대일로 건설의 중요한 지점에 위치해 있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또 이번 협력협정 서명은 상호간 비관세 무역장벽을 감소시키고 무역편리화를 증진시킬 것이며 산업발전을 위한 양호한 환경을 조성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대일로와 EAEU 간 접목으로 상호간 무역관계가 더욱 긴밀해질 것이라고 상무부는 밝혔다.

중국 상무부, EAEU와 협력협정 서명
중국 상무부, EAEU와 협력협정 서명

jbt@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