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화마 딛고 첫 추석 대목 맞았는데…"오전에 이불 한 채 못 팔아"

손님 없어 씁쓸한 서문시장 상인…4지구 대체상가 곳곳 텅 비어
"관리비 내는 것 버거워하는 상인도 있어"…대구시 "마케팅 지원할 것"
손님 없어 텅 빈 상가 복도
손님 없어 텅 빈 상가 복도(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29일 대구 중구 베네시움 3층. 오가는 손님이 없어 복도가 텅 비어 있다.2017.9.29 suho@yna.co.kr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화마를 딛고 맞은 첫 추석 대목이라 기대했는데…손님이 이렇게까지 없을 줄 몰랐네요."

지난해 11월 큰불 피해를 본 뒤 9개월 만에 대체상가를 마련해 장사를 시작한 대구 서문시장 4지구 상인들이 추석 대목을 맞았으나 손님이 없어 울상짓고 있다.

지난 29일 오후 4지구 대체상가로 사용 중인 중구 베네시움 건물. 서문시장에서 250여m 떨어진 이곳은 지난달 25일 정식 문을 열었다.

화재 피해 상인 572명 가운데 246명이 지상 9층 건물 1∼4층에 한복, 이불, 액세서리 등을 파는 점포를 마련했다. 2년 6개월 동안 임대료 없이 관리비만 내고 장사할 수 있다.

나머지 피해상인도 원하면 5∼7층에 바로 점포를 낼 수 있다.

대구시는 지난 1월 10여년 동안 방치해 놓은 이곳이 대체상가로 결정 나자 56억원을 들여 내부를 정비했다.

그러나 이날 대체상가 안 대부분 공간은 손님이 없어 한산했다. 상인들은 자리에 우두커니 앉아 있거나 손님이 오가지 않는 빈 복도에 모여 이야기만 나누고 있었다.

반면 옛 4지구가 있던 인근 서문시장 골목과 주변 가게 곳곳은 손님으로 북적여 대조를 이뤘다.

3층에서 옷을 판매하는 상인 김모(70·여)씨는 "1시간 동안 가게에 앉아 있어도 손님이 단 1명도 오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어쩌다 장사를 공칠 수 있어도 어쩌다 물건을 판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또 한숨을 내쉬며 "몇몇 상인은 관리비를 내는 것도 버거워한다"고 했다.

김씨 점포 바로 옆 가게에도 각종 옷을 진열해 놓았으나 주인은 보이지 않았다.

이유를 묻자 김씨는 "장사가 안돼 사장이 며칠째 아예 나오지 않고 있다"며 "오전에 우리가 문을 열어주고 집에 갈 때는 닫아준다"고 말했다.

김씨 맞은편에 앉아 있던 또 다른 옷가게 사장(60·여)도 "대체상가에 입주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다"며 "공백기가 길어 단골이 다 떨어져 나갔다"고 토로했다.

이어 "20년 넘게 장사를 한 베테랑이지만 손님이 오지 않으니 손쓸 도리가 없다"며 "장사가 안돼 새 물건을 들여놓는 것도 부담스럽다"고 덧붙였다.

"이불 한 채도 못팔아"
"이불 한 채도 못팔아"(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29일 대구 중구 베네시움 4층에서 만난 윤진옥(45·여)씨.오전 9시부터 장사를 시작한 그는 오후 2시가 넘도록 이불 한 채도 팔지 못했다고 했다.2017.9.29 suho@yna.co.kr

4층에서 이불 점포를 운영하는 윤진옥(45·여)씨는 오전 9시부터 장사를 시작해 오후 2시가 넘도록 이불 한 채도 팔지 못했다고 했다.

윤씨는 "옛 4지구에서 추석 대목을 맞았을 때 비해 매출이 70% 줄었다. 이곳 전반적 분위기가 나와 비슷하다"며 "서문시장을 찾는 손님은 그곳에서 필요한 물건을 다 사고 대체상가까지는 잘 오지 않는 것 같다"고 전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4지구 상인들은 최근 베네시움 건물 실제 소유주인 관리단 측과 무상임대 시설 범위 등을 놓고 마찰을 빚어 속앓이도 했다.

서문시장 4지구 대체 상가
서문시장 4지구 대체 상가[연합뉴스 자료사진]

대구시 관계자는 "4지구 대체상가가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 3호선을 활용한 마케팅 등을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su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9/30 10: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