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위클리 스마트] 즐거운 추석 연휴 위한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은

송고시간2017-09-30 10:00

내비게이션·제사상 도우미 앱부터 지루함 날릴 모바일 게임까지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30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10일간의 추석연휴가 시작됐다. 귀성길 필요한 길 찾기부터 놀이, 여행에 필요한 정보까지 즐거운 추석 연휴를 보내기 위해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모아봤다.

'T맵',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 탑재
'T맵',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 탑재

◇ 귀성·귀경길은 내비게이션 앱과 함께

모바일 내비게이션 업계에서 부동의 1위는 월평균 1천만명의 이용자(MAU)를 자랑하는 SK텔레콤의 T맵이다.

최근에는 기존 T맵에 음성 인식 인공지능 '누구'를 탑재한 'T맵x누구'로 업그레이드됐다.

경로 안내 및 수정, 음악 재생, 날씨 정보 등을 음성으로 제공하고 화면 터치 없이 말로 제어가 가능하다. 기존 이용자는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KT와 LG유플러스의 통합 내비게이션 '원내비'는 출범 후 첫 명절을 맞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1월 9일까지 주행거리 1㎞당 1마일리지를 제공하고, 50마일리지를 모은 신규 고객 2천700명에게 추첨을 통해 백화점 상품권 1만원을 지급한다.

카카오내비는 뽀로로, 꼬마버스 타요 등 다양한 길안내 음성을 제공해 자녀를 둔 운전자들이 지루함에 보채는 아이들을 달랠 수 있다.

특히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선정한 전국 맛집 137곳을 추천하는 기능이 있어 식사 장소 찾기에 편리하다.

인생역전 윷놀이, 구글플레이 캡처
인생역전 윷놀이, 구글플레이 캡처

◇ 추석 제사와 차례는 어떻게…헷갈리는 가족정보도 오케이

오랜만에 차려보는 제사상. 상차림하는 방법을 잊어버렸다면 '제사의 달인', '제사의 정석' 등 제사와 관련한 정보를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보자.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제사 순서, 지역별 상차림, 지방 쓰는 법 등 제사와 관련한 정보를 총망라했다.

각 열에 따라 올리는 음식 그림과 함께 어동육서(魚東肉西)·홍동백서(紅東白西) 등 한자어를 함께 표기해 이해를 돕는다.

추석 때 만나는 친척들의 호칭이 헷갈릴 때 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패밀리맵'을 이용하면 자신을 중심으로 친가, 외가, 처가, 시가, 처외가, 시외가 별 가계도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나와 친척의 호칭 정보, 타인·타인 사이의 호칭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물을 등록해놓으면 이름, 성별, 생일, 결혼기념일, 기일, 연락처 정보 등을 입력하고 가계도에서 등록한 기념일을 연동해 가정대소사를 관리할 수 있다.

관혼상제 등 가족생활과 관련한 정보도 제공된다.

제사의 달인, 구글플레이 캡처
제사의 달인, 구글플레이 캡처

◇ 모바일 게임으로 지루함 날리자

명절 대표 민속놀이인 윷놀이를 스마트폰에서도 즐길 수 있다.

컴투스[078340]의 '인생역전 윷놀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다양한 캐릭터와 10종류의 윷을 이용해 이색적인 윷놀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최대 4인까지 동시에 즐길 수 있고 카카오톡 친구들과 승부를 겨룰 수 있어 추석에 모인 친척들과 함께 즐기기에도 제격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모바일 게임이 추석 맞이 이벤트를 하고 있어 명절 지루함을 날리기에 좋다.

엔씨소프트[036570]의 '리니지M'은 27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이벤트 기간 '버림받은 자들의 땅'을 이벤트 사냥터인 '옥토끼의 낙원'으로 바꾼다. 이용자가 옥토끼를 사냥하면 송편, 약과 등 버프(Buff)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야구 모바일 게임 '컴투스프로야구2017'는 29일부터 10월 15일까지 플레이를 통해 얻은 보름달 야구공으로 윷놀이를 즐기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넷마블의 국민 모바일 보드게임 모두의 마블은 추석을 맞아 신규 '우주정거장' 맵을 추가하는 등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추석 맞이 게임 내 세계여행 미션을 완료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500만원 상당의 하나투어[039130] 여행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있다.

srch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