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변화하는 생활상 한눈에…광주 서구 공공데이터 플랫폼 구축

송고시간2017-10-04 08:00

시각화한 통계자료·지리정보 제공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우리 동네 이번 달 짜장면 평균가격은 5천167원이네. 중화요리 외식 값만 놓고 보면 지난달보다 생활물가가 500원 정도 올랐구나'

변화하는 생활상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한 공공데이터 플랫폼이 광주 서구에서 구축됐다.

광주 서구 생활상 한눈에 볼 수 있는 통계자료와 지리정보
광주 서구 생활상 한눈에 볼 수 있는 통계자료와 지리정보

[광주 서구 공공데이터 플랫폼 누리집 캡처=연합뉴스]

4일 서구에 따르면 누리집(http://opendata.seogu.gwangju.kr)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 플랫폼이 복지·보건·교육·문화·관광·교통·환경·안전·경제·행정 등 여러 방면에서 시각화한 통계자료를 제공한다.

'의료기관에서 일하는 사람 수는 전문분야별로 얼마나 증감하고 있을까', '장소나 원인별 화재 발생 건수는 어떻게 될까', '내가 이용하는 시중은행은 우리 지역에 모두 몇 곳이나 영업점을 뒀을까' 등 세세한 호기심까지 풀 수 있는 통계를 구체적으로 망라했다.

통계는 막대·원 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한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문서파일로 내려받아 활용할 수도 있다.

더욱 광범위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정부와 광주시가 운영하는 공공데이터 포털과도 기능을 연계했다.

지리정보시스템(GIS)에 기반을 둔 마을지도 또한 편리하다.

복지·보건·교육·문화관광·교통·환경·안전·경제·일반행정 등 9가지 분야에서 1·2차 분류를 거쳐 원하는 생활밀착형 자료만 표시한다.

한 가지 사례로 '여성안심숙박업소'가 몇 곳이며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채 1분이 걸리지 않는다.

서구 관계자는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가 주민에게 가치 있게 쓰이기를 바란다"며 "생활에 유익한 자료를 꾸준히 업데이트하겠다"고 말했다.

h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