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정부, 질병퇴치기금으로 개발도상국 감염병 관리 지원

기금운용심의회 개최…추진전략 심의·의결
정부, 국제질병퇴치기금 제2차 기금운용심의회 개최
정부, 국제질병퇴치기금 제2차 기금운용심의회 개최(서울=연합뉴스) 정부는 28일 오전 조현 외교부 2차관 주재로 '국제질병퇴치기금 제2차 기금운용심의회'를 개최하고 2017~2021년 기금 신규사업 추진 방향을 결정하는 추진 전략을 심의·의결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사진은 심의회 개최 모습. 2017.9.28 [외교부 제공=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정부는 28일 오전 조현 외교부 2차관 주재로 '국제질병퇴치기금 제2차 기금운용심의회'를 개최하고 2017∼2021년 기금 신규사업 방향을 결정하는 추진전략을 심의·의결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정부는 기금으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 등 감염병으로 인한 질병 부담이 높은 국가들의 감염병 위기관리체제 강화, 소외열대질환·수인성질환·HIV/AIDS(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결핵·말라리아 등 주요 감염병의 예방 및 퇴치, 개발도상국 감염병 관련 지식관리 및 파트너십 강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심의회는 이와 함께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 예산심의 결과 및 후속조치, 국내 NGO의 감염병 관련 사업 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사업 추진 현황 등도 논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국제질병퇴치기금은 한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항공기 탑승객에 1천원의 출국납부금을 부과해 조성되며, 정부가 2007년 도입한 국제빈곤퇴치기여금을 모태로 국제질병퇴치기금법 시행에 따라 올해부터 운용됐다.

이월액 440억원을 포함해 지난 8월말 기준 총 678억원이 조성됐으며, 기여금 운용 기간을 포함해 매년 약 350억원이 사업비로 집행되고 있다.

외교부는 "정부는 기존 공적개발원조(ODA)를 보완하는 '혁신적 개발재원'인 기금을 통해 보건분야 국제기구 및 NGO 등의 개도국 질병 예방·퇴치 및 보건의료 역량 강화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국제사회의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과 우리 국민의 건강 보호를 위해 기여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hapyr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9/28 17:3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