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영국 팝아트 거장 오피 "걷는 사람에 끌리는 이유요?"

송고시간2017-09-27 14:37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대규모 개인전…70여 점 선보여

(수원=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영국 팝아트 거장 줄리안 오피가 27일 대규모 개인전을 여는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7.9.27 airan@yna.co.kr

(수원=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영국 팝아트 거장 줄리안 오피가 27일 대규모 개인전을 여는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7.9.27 airan@yna.co.kr

(수원=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카키색 양복을 근사하게 차려입은 중년 남성이 벌떡 일어나더니 창밖을 가리켰다. 소풍을 나온 듯한 아이들 무리를 비롯해 많은 사람이 화성행궁 앞 잔디밭 위를 거닐고 있었다.

"사람들이 걸을 때가 가장 자연스럽고 일반적인 상태가 아닌가 싶어요. 저와 여러분은 이 방에 앉아 있긴 합니다만, 사람들이 걷는 모습을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림으로 표현하기에도 흥미로운 오브제이고요."

앤디 워홀 이후 가장 대중적인 팝아트 작가로 평가받는 영국 출신의 작가 줄리안 오피(59)는 이달 중순부터 한국에서 머무르고 있다.

화성행궁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대규모 개인전 '줄리안 오피' 준비를 위해서다.

작가는 이목구비 없는 동그란 얼굴과 굵은 윤곽선, 걸어가는 사람들의 옆모습을 그리는 작업으로 유명하다.

한국에서도 서울역 앞 옛 대우빌딩 외벽에 휘적휘적 걸어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투사한 그의 작품을 기억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외벽에 설치된 줄리안 오피의 초대형 LED 파사드 [연합뉴스 자료사진]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외벽에 설치된 줄리안 오피의 초대형 LED 파사드 [연합뉴스 자료사진]

작가는 개막을 하루 앞둔 27일 미술관 기자간담회에서 "얼굴을 그리지 않고 측면만 담아내는 이유는 그 사람이 입은 옷이나 걷는 태도 같은 것들이 훨씬 더 중요한 이미지를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걷는 사람들은 작가나 그림을 보는 이들들과도 시선이 마주치는 일이 없어요. 고대 이집트 회화 등을 봐도 옆으로 걷는 사람들의 모습을 많이 담고 있죠. 굉장히 파워풀한 이미지라고 생각해요."

이번 전시에서도 2전시실에서 서울뿐 아니라 영국 런던, 호주 멜버른의 거리를 뛰고 걷는 사람들의 이미지를 만날 수 있다. 서울 동작구 사당동을 바삐 오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무래도 눈길을 잡아끈다.

미술관 유리 외벽에 설치된 24m 길이의 LED 파사드 또한 화성행궁 앞을 오가는 사람들의 유리에 반사된 모습이 그림자처럼 보이게 한 흥미로운 작품이다.

작가는 "국가와 도시별로 걷는 모습을 보면 풍부한 색이 담긴 팔레트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면서 "색상뿐 아니라 온도도 표현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서울에서는 어떠한 느낌을 받느냐는 물음에 "딱히 국가별로 구분 지으려 하지는 않지만, 작업을 위해 촬영된 사진들 속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90%가 매우 스타일리시하더라"고 말했다.

개인전을 위해 찾은 수원을 두고서는 "서울만큼 모든 것이 세련되지는 않지만 활기찬 느낌을 준다"고 평했다.

70여 점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작가 자신도 "제 작품을 이렇게 한 곳에 놓고 보는 일은 흔치 않은 일"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작품을 망라했다.

1전시실에서는 3D로 프린트한 이후 손으로 채색한 대형 두상과 초상화 수십 점이 전시됐다. 평면이 3D 작업으로 바뀌면서 그의 특징인 굵은 윤곽선은 음영으로 대체됐다.

2전시실에서는 '워킹 피플'뿐 아니라 마천루로 가득 찬 도시 이미지를 담아낸 8m 높이의 5개짜리 대규모 조각 작품 '타워스2'도 감상할 수 있다.

논밭 등 풍경을 색면으로 표현한 대형 벽화와 태피스트리 작품도 다양한 매체를 넘나드는 작가의 역량에 감탄하게 한다.

전시는 내년 1월 21일까지. 문의 ☎ 031-228-3664.

ai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