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KT, 카자흐스탄 10개 병원에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 구축

송고시간2017-09-26 10:52

원격협진 시스템도 만들어 부산대병원과 국제협진 진행키로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KT는 부산대병원, 부산테크노파크와 함께 카자흐스탄 알마티, 악토베 등 동카자흐스탄 지역의 10개 병원에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 기기를 설치했다고 26일 밝혔다.

KT는 이들 병원에 솔루션 기기 사용자 교육을 마쳤고 이달부터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에 기반한 환자 진단을 돕고 있다.

카자흐스탄-한국 디지털헬스케어 협력 사업 개소, KT제공
카자흐스탄-한국 디지털헬스케어 협력 사업 개소, KT제공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은 소량의 혈액과 소변으로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호흡기 질환, 당뇨, 전립선암 등을 신속히 진단할 수 있는 모바일 진단 솔루션이다.

여러 종류의 진단기기와 연동해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환자 정보를 확인하거나 병원 환경에 맞게 환자 차트를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T는 이 솔루션이 카자흐스탄 병원의 의료 인프라 질을 높이고, 질병 조기 진단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KT는 작년 9월 카자흐스탄 주요 병원 및 정부기관과 관련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올해 7월에는 부산대병원, 부산테크노파크와 함께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주한 'ICT 기반 의료시스템 진출 사업-카자흐스탄 디지털 헬스케어 진출사업' 사업자로 선정됐다.

최근에는 러시아 극동투자청과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KT는 향후 카자흐스탄 각 지역병원에 설치된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 및 플랫폼을 기반으로 거점 병원 2곳에 원격협진 시스템을 구축해 부산대학교병원과의 국제협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KT 고윤전 미래사업개발단장은 "KT의 ICT 기술력을 바탕으로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을 확장하고, 빅데이터, AI 기반의 질병 예측 솔루션 등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해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산대병원 박익민 융합의학기술원장은 "이번 솔루션은 검진시설이 절대 부족한 의료 환경의 개선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향후 원격 협진 빅데이터 확보로 카자흐스탄의 높은 영아 사망률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rchae@yna.co.kr

댓글쓰기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