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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Net] 광둥 성, 중국의 주요 문화 수출성으로 부상

송고시간2017-09-25 16:59


-- 작년 무역 흑자 USD 400억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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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Net 70236

(광저우, 중국 2017년 9월 25일 AsiaNet=연합뉴스) 중국에서 개발된 모바일 인터넷 브라우저인 UC 브라우저(UC Browser)는 150개가 넘는 국가와 지역에 서비스를 공급하며, 해외 사용자 수가 10억 명이 넘는다. 인도와 인도네시아에서 UC 브라우저의 시장 점유율은 각각 55.4%와 47.5%에 달한다.

한편, 중국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Kingsoft Game은 베트남을 비롯해 여러 동남아시아 국가와 지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두 기업 모두 중국 경제의 동력인 중국 남부의 광둥 성에서 설립됐다.

광둥 성은 제조업으로 유명하다. 오늘날 광둥 성의 문화산업과 문화 수출이 빠르게 제조업을 따라잡고 있으며, 엄청난 속도를 올리고 있다.

중국 통계청이 발표한 최신 통계에 따르면, 2016년 광둥 성의 문화산업 및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는 전년 대비 16.67% 증가한 4,256.6억 RMB를 기록했다고 한다. 이는 지난 5년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문화산업과 관련 산업은 광둥 성 GDP에서 5.26%로, 중국 전체 문화산업의 7분의 1을 차지한다. 이는 중국 내 다른 그 어떤 성보다 높은 수치다. 한 마디로 문화가 광둥 성의 핵심 산업이 된 것이다.

광둥 성 문화산업의 빠른 성장으로 문화상품 수출이 촉진됐다. 2016년 광둥 성의 수입과 수출 규모는 US$437.9억에 달했으며, 그중 수출 규모는 US$418.1억을 기록했다. 광둥 성은 이 부문에서 중국 1위에 올랐으며, 무역 흑자 US$398.3억을 달성했다.

광둥 성 문화 체제 개혁실의 한 관료는 “일반 무역과 가공 무역이 침체하는 가운데, 광둥 성의 문화 무역이 급속한 성장세를 기록한 것은 무척 기쁜 일”이라고 말했다. 현재 광둥 성은 애니메이션 게임, 창작 디자인 및 문화 장비 제조 등 문화산업 내에서 다양한 주요 수출 기업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상품은 160개가 넘는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다. 게임만 해도 수출 규모가 176억 RMB에 달하며, 100개가 넘는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된다.

문화 자신감은 자신감의 일종으로서, 더욱 근본적이고 광범위하며 심층적인 성격을 띤다. 문화 자신감은 중국의 여러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CPC 광둥위원회 홍보부의 한 관료는 “문화 자신감에 대한 시진핑 국가 주석의 중요한 지시를 이행하기 위해, 문화산업의 번영과 문화상품의 수출에 초점을 맞춰 소프트 파워를 견고한 수익으로 전환해왔다”고 말했다.

2016년 광둥 성은 문화산업의 변혁과 업그레이드를 도모하는 한편, 문화 개혁과 혁신을 시행하기 위해 노력했다. 광저우와 선전이 문화와 기술 통합을 위한 국가 시범기지 건설에 박차를 가하면서 광둥 성에서는 주요 문화 기업이 우후죽순 들어섰고, 새로운 문화산업이 구축됐다. 인터넷 문화산업 분야에서 몇몇 대기업이 전면으로 등장했다. 문화와 과학기술의 통합, 문화와 인터넷의 통합 및 문화와 금융의 통합도 놀라운 발전을 이뤘다.

광둥에서 만들어진 앱인 위챗, QQ 및 KuGou는 전 세계 사용자가 이용하는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앱으로, 다운로드 수가 5억 건이 넘는다. 2016년 광둥의 디지털 퍼블리싱 산업의 생산량은 1,800억 RMB를 기록하며 중국 1위에 올랐다. 광둥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400억 RMB를 기록하며, 전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했다. 광둥 성의 온라인 음악 산업의 생산량은 전국 생산량 중 거의 50%를 차지한다. 또한, 광둥의 게임 산업 수익은 1,345억 RMB를 기록했으며, 이 수치는 중국의 73.4%, 아시아태평양의 37.5%에 해당한다. 광둥의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장비 산업의 생산량은 중국의 80%를 차지했다.

광둥 성 정부 정보실에 따르면, 광둥 성은 2016년 중국 최초의 옴니미디어 그룹 Southern Finance Omnimedia Corp. (S.F.C.)를 설립했다고 한다. S.F.C.는 통합적인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미디어 그룹으로 발전하고자 ‘미디어, 데이터 및 금융 거래’라는 세 가지 주요 사업 유형에 전념하고 있다. 또한, S.F.C.는 중국 자유무역지구 정보 웹사이트와 Institute of the Great Bay Area Studies 같은 혁신적인 프로젝트도 구축했다.

광둥 성은 문화산업 개발의 보편적인 금융 문제를 해결하고자 신생 미디어 산업, 지역 내 미디어 그룹의 미디어 컨버전스 및 옴니미디어 문화산업을 위해 각각 100억 위안 펀드를 마련했다. 또한, 광둥 성은 지역 내 영화 산업을 위한 50억 위안 펀드를 구축해 지역 문화산업의 변혁을 촉진했다.

중산대학의 커뮤니케이션&디자인 학과장 Zhang Zhian 교수는 “정부와 시장이 각자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현명한 조치”라고 언급했다.

Zhang 교수는 광둥 성이 한편으로 주류 미디어에 대한 금융 투자를 늘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문화산업 분야에 대한 사회 자본 투입을 장려하며, 기계 장치, 자본 및 인적자원 문제를 해결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를 통해 문화산업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에 박차를 가했다고 설명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 2년간 문화산업에 대한 광둥 성의 투자가 두 자릿수의 증가세를 보였다. 2016년 전반기에는 문화 창조성과 디자인 서비스에 대한 광둥 성의 투자가 30.4%, 라디오, 영화&TV에 대한 투자가 175.1% 증가했다고 한다.

자료 제공: Information Office of the People's Government of Guangdong Provi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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