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수교 60주년 터키 "6·25때처럼 北에 가르침 줄 준비 돼 있어"

터키 경제부 부장관 축사…터키 관객, 아리랑과 위스퀴다르·K팝에 열광
한·터키 수교 60주년…"터키 참전용사 희생 언제나 기억합니다"
한·터키 수교 60주년…"터키 참전용사 희생 언제나 기억합니다"(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22일 밤(현지시간) 터키 수도 앙카라에서 열린 한·터 수교 60주년 기념 문화행사에 참석한 참전용사들이 공연을 기다리고 있다. [주터키 한국대사관 제공=연합뉴스] 2017.9.23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한국과 터키가 양국 문화의 정수로 수교 60주년을 축하하며 변함없는 우정을 다짐했다.

주(駐)터키 대한민국대사관은 22일 밤(현지시간) 앙카라 콩그레시움에서 한국·터키 수교 60주년 기념 문화행사를 개최했다.

조윤수 한국대사, 메이메트 아퀴레크 터키의회의원(샨르우르파 지역구), 휘세인 야이만 문화관광부 부장관, 파티흐 메틴 경제부 부장관을 비롯한 양국 인사와 현지인·교민 약 3천명이 좌석을 메웠다.

특히 80∼90대 고령에도 양국 관계를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6·25 참전용사 10여명이 자리를 빛냈다.

조윤수 대사는 행사 초반 무대에 올라 "한국은 1950년대에 젊은 터키군인들이 한국을 공산주의로부터 구하며 희생한 점을 절대 잊지 않는다"고 말하고, 행사장의 참전용사들을 향해 기립박수를 유도했다.

조 대사는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양국은 과학, 기술, 문화 등의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확대·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터 수교 60주년…"감동·열광의 한마당"
한·터 수교 60주년…"감동·열광의 한마당"(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22일 밤(현지시간) 터키 수도 앙카라에서 열린 한국·터키 수교 60주년 기념 문화행사에서 공연 후 조윤수 주(駐)터키 대사(중앙 청록색 한복차람 남성)와 공연단이 관객에게 인사하고 있다. [주터키 한국대사관 제공=연합뉴스] 2017.9.23

이어 축사를 한 메틴 부장관은 북한의 최근 도발을 언급하면서 "터키와 터키국민은 60년 전과 마찬가지로, 한국인과 함께 북한에 가르침을 줄 준비가 돼 있다"며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는 새로운 시대로 양국이 함께 나아갈 것"이라고 덕담했다.

축사에 이어 한국 전통문화와 팝의 정수를 보여주는 공연이 본격적으로 펼쳐지자 행사장에 감격과 열광이 물결쳤다.

'님'을 향한 사랑과 애틋함을 노래하는 두 나라의 대표 민요 아리랑과 '위스퀴다라 귀데르 이켄'의 협연에는 객석 곳곳에서 감동의 탄성이 터져 나왔다.

한·터키 수교 60주년 K팝 공연에 열광하는 터키 관객
한·터키 수교 60주년 K팝 공연에 열광하는 터키 관객(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22일 밤(현지시간) 터키 수도 앙카라에서 열린 한·터 수교 60주년 기념 문화행사에서 케이팝 그룹 '엠펙트' 공연에 열광하는 터키 관객들. [주터키 한국대사관 제공=연합뉴스] 2017.9.23

케이팝 무대에는 관객 대부분이 자리에서 일어나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들었다.

행사장 밖에는 공연 시작 3시간 전부터 터키 케이팝 팬들의 긴 줄이 늘어서 현지의 '한류' 인기를 드러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앙카라 한인 한윤서씨는 "터키 관객들이 공연이 끝난 후에도 여운이 가시지 않은 듯 여기저기서 우리 교민들과 사진찍기를 제안했다"면서 "단순한 행사가 아니라 두 나라 국민 사이에 우정을 더 돈독히 하는 자리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음악으로 통하는 한·터키
음악으로 통하는 한·터키(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22일 밤(현지시간) 터키 수도 앙카라에서 열린 한·터 수교 60주년 기념 문화행사에서 국립국악원 민속악단과 터키 앙카라주립 전통연주단이 양국 '대표 민요' 아리랑과 '위스퀴다라 기데르 이켄'을 협연하고 있다. [주터키 한국대사관 제공=연합뉴스] 2017.9.23

tr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9/23 19:5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