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文대통령, 트럼프 '北파괴' 연설에 "대단히 강력…北변화시킬것"

뉴욕 한·미 정상회담…"아주 단호하게 대응 잘 해주셨다"
文대통령 "북한核 개탄"…트럼프 "개탄 단어 써서 기뻐"
트럼프 "한·미FTA, 모두에게 도움되도록 바로잡는 노력할 것"

(뉴욕=연합뉴스) 노효동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미국 동부시간)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대해 "대단히 개탄스럽고, 또 우리를 격분시켰는데, 거기에 대해 미국이 아주 단호하게 대응을 잘해주셨고, 한미 간 공조도 빈틈없이 이뤄져서 아주 만족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방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뉴욕 롯데팰리스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시작하면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9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 완전파괴' 발언을 한 데 대해 "대단히 강력한 연설을 해줬는데, 저는 그런 강력함이 북한을 반드시 변화시킬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께서 개탄한다는 그 단어를 사용하신 데 대해 굉장히 기쁘게 생각한다"며 "절대 제가 그 단어를 사용해 달라고 요청하지 않았다"고 농담을 던져 장내에 웃음을 자아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문제를 거론하며 "우리의 무역협정이 미국에는 너무나 나쁘고 한국에는 너무 좋다는 사실 때문에 무역협정을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바로잡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지만 우리의 진짜 초점은 군사관계, 그리고 매우 좋은 한국과의 우리의 관계에 있을 것"이라며 "따라서 우리는 그러한 과정을 지금 바로 시작하려 한다"고 밝혔다.

다시 만난 '한-미 정상'
다시 만난 '한-미 정상'(뉴욕=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한-미 정상회담' 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뉴욕서 만난 문재인-트럼프
뉴욕서 만난 문재인-트럼프(뉴욕=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한-미 정상회담' 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문 대통령 발언에 귀 기울이는 트럼프
문 대통령 발언에 귀 기울이는 트럼프(뉴욕=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rh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9/22 02:2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