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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중앙선 기관차 추돌 원인은 기존 신호시스템 오류"

"동일한 신호시스템 사용하는 전국 모든 구간 점검해야"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철도노조는 지난 13일 경의중앙선 철도 원덕∼양평역 사이에서 발생한 시운전 기관차 추돌사고와 관련해 "사고 원인은 기존 신호체계의 오류 탓"이라며 "코레일에 사고 구간 운행시스템 변경과 전국의 모든 열차 감속운행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20일 밝혔다.

사고로 찌그러진 기관차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사고로 찌그러진 기관차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조는 "새로 도입하는 열차 자동방호장치(ATP) 테스트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가 아니라, 기존 신호체계 오류로 인한 사고"라며 "선로 위 운행하는 열차 앞에 선행 열차가 있으면 신호기에 정지신호가 들어와야 하지만 진행신호가 들어와 추돌한 사고로, 도로에 비유하면 교차로 양방향에 모두 파란 신호가 들어와 차량이 충돌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사고가 발생한 지 일주일이 된 지금까지도 코레일은 신호시스템이 정상 작동하지 않은 이유를 밝히지 못하고 있다"며 "정확한 원인이 규명될 때까지 열차와 시민의 안전을 위해 열차운행방식을 자동으로 신호기를 제어하는 '자동폐색식'에서 전화기 등으로 기관사와 역 직원이 운전정보를 교환하며 운행하는 '대용폐색식'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동일한 신호체계를 사용하는 전국의 모든 구간에서 같은 종류의 사고가 벌어질 수 있다고 판단하고, 총체적인 시스템 점검으로 안전한 운행조건이 확보될 때까지 전국 모든 열차의 감속운행을 시행할 것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ye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9/20 15:39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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