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정원 블랙리스트' 문성근 "경악스럽다…MB 직접 조사해야"(종합)

송고시간2017-09-18 11:42

참고인 신분 출석…검찰, 19일 김미화씨 등 피해자 조사 본격화

질문에 답하는 문성근
질문에 답하는 문성근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배우 문성근씨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피해 상황에 관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9.18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이보배 기자 =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만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올라 퇴출 압박을 받는 등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진 배우 문성근씨가 18일 검찰에 출석했다.

문씨는 이날 오전 10시 43분께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그는 전담 수사팀에서 과거 피해 사실에 관한 조사를 받는다.

문씨는 조사실로 들어가기 전 "국정원이 내부 결재를 거쳐서 음란물을 제조·유포·게시했다"며 "이명박 정권의 수준이 일베와 같은 것이 아니었나. 세계만방에 국격을 있는 대로 추락시킨 것에 대해서 경악스럽고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이 블랙리스트 부분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께 직보했다는 게 확인된 것"이라며 "이 사건 전모를 밝혀내면서 동시에 이 전 대통령도 직접 소환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또 "블랙리스트는 어떻게 보자면 국민 세금이 그다지 많이 탕진되지 않았는데 화이트리스트에 지원된 돈이 훨씬 클 것"이라면서 "어버이연합을 비롯한 극우 단체, 일베 사이트 등에 어떤 지원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꼭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씨는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에 한마디 해달라'는 질문에는 "국민의 사랑을 받는, 우리 국가 공동체에 도움이 되는 국정원으로 다시 태어나려면 과거에 잘못된 일에 대해서 아픔이 있더라도 견디고 꼭 청산해 주시길 바란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준비 중인 민사소송에 대해선 "지금까지 5∼6명 정도가 참여 의사를 밝혀왔다"면서 "피해사례 수집을 이번 달 정도까지 받아 다음 달에는 소장을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MB국정원 블랙리스트' 의혹(PG)
'MB국정원 블랙리스트' 의혹(PG)

[제작 이태호, 조혜인] 사진합성, 일러스트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정원은 원세훈 전 원장 재임 초기인 2009년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해 정부 비판 성향의 연예인이 특정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도록 압박했다.

문씨는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올라간 문화예술계 인사 82명 중 한 명이다.

국정원은 문씨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기 위한 '특수공작'의 하나로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배우 김여진씨와 문씨가 나체로 침대에 누워 있는 합성사진을 제작해 유포한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문씨는 블랙리스트 의혹이 드러난 이후 언론 인터뷰를 통해 "8년 전부터 방송 출연이 안 된다는 것을 알았다"며 "제 통장에 돈을 보낸 사람들은 세무조사를 하더라"며 자신과 주변이 입은 피해사례를 증언한 바 있다.

자신이 출연한 케이블 방송 드라마 감독이 중도에 교체되고, 부친인 고(故) 문익환 목사의 뜻을 교육철학으로 삼아 설립한 대안학교 '늦봄문익환학교'가 국정원 사찰을 받았다는 등의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함께 노사모 활동을 한 배우 명계남씨가 과거 사행성 게임인 '바다이야기'에 연루됐다는 낭설에 휩싸인 일을 거론하기도 했다.

문씨는 이날 검찰에 출석해 이러한 피해사례와 의혹들을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수사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방송인 김미화씨 [연합뉴스 자료사진]
방송인 김미화씨 [연합뉴스 자료사진]

검찰은 이날 문씨를 시작으로 주요 피해자들을 불러 조사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 결과를 토대로 범행에 가담한 국정원 간부 등의 국정원법 위반 혐의 수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19일에는 방송인 김미화씨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다.

sncwoo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