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국민의당, 공천권한 시도당에 대폭 이양 추진

분권형 참여정당 실현 방안 발표

(대구=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국민의당은 15일 '분권형 참여정당'을 실현하기 위해 지방선거 공천권한을 시도당에 이양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김태일 제2창당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이날 대구에서 개최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방선거 승리와 풀뿌리 정당조직 기반 형성, 정당의 정책지능 고도화를 목표로 한 17개 시도당 역량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공천권한을 가능하면 지방 (시도)당으로 이양해서 보다 실효성 있는 공천 결과를 낳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지역위원회의 상향식 공천 및 경선 관리를 추진할 방침이다.

국민의당은 시도당과 중앙당의 유기적 결합을 강화하기 위해 17개 시도당에 정규직 당직자를 파견하고, 국고보조금·정당 후원금·당비를 활용해 시도당 예산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당무감사국도 신설할 계획이다.

시도당 정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도당의 정책수요에 부응해 당 정책위와 싱크탱크, 국회의원실을 연결하는 시도당 담당 '정책 코디네이터'를 지정하고, 국회의원이 없는 시도당에는 비례대표 의원을 배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각 시도당에 '풀뿌리자치센터(풀자센터)'를 설치해 지역정책 플랫폼, 민원창구 등 지역위원회의 생활정치 공간으로 활용하고, 지방정부혁신위원회 설치, 지방선거 출마자 선거운동 지원 확대, 시도당별 인재영입위원회 구성, 중앙당과 시도당의 정책협의 정례화 등을 추진할 게획이다.

국민의당은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전화와 인터넷 등을 통한 당원 직접결정 시스템을 구축해 정치정보 제공은 물론 당원 관리, 투표, 발의, 공천 등을 가능토록 '스마트 정당'으로 변모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김태일 국민의당 제2창당 공동위원장
김태일 국민의당 제2창당 공동위원장(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제2창당 공동위원장인 김태일 영남대 교수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 브리핑룸에서 제2창당위원회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9.10
hihong@yna.co.kr

s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9/15 10:4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