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스페인 테니스영웅 나달 "카탈루냐 분리독립 반대"

US오픈 우승컵 안은 나달
US오픈 우승컵 안은 나달 [AFP=연합뉴스]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최근 US오픈에서 우승한 스페인 출신 테니스 선수 라파엘 나달(31·세계랭킹 1위)이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의 분리독립에 반대한다고 선언했다.

스페인의 스포츠 영웅이 정치적으로 민감한 카탈루냐 분리독립 문제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의견을 밝힌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나달은 스페인 일간 엘문도와 12일(현지시간) 인터뷰에서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내달 1일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강행하는 것에 대해 "법은 법이다. 법을 피하고 싶다고 해서 피해 가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이 법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나달은 카탈루냐 지방과 가까운 스페인 마요르카 섬 출신으로, 카탈루냐어를 구사할 줄 안다. 카탈루냐의 중심도시인 바르셀로나 로열테니스클럽이 최근 그의 이름을 따 라파엘 나달 코트로 이름을 바꾸는 등 나달은 스페인에서도 특히 카탈루냐 지역에서 인기가 높다.

그러나 나달은 "카탈루냐인들을 매우 가깝게 여기지만, 나는 스페인 사람이기도 하다. 카탈루냐가 없는 스페인을 상상하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분리되지 않고 하나로 합쳐졌을 때 더 강하다. 서로 이해하려는 노력을 더욱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스페인에서는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강행하려는 카탈루냐 자치정부와 스페인 중앙정부 간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카탈루냐 측은 내달 1일 예정대로 분리독립을 묻는 주민투표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고, 스페인 정부는 주민투표를 주도한 정치인들을 기소하고 투표도 경찰력을 동원해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스페인 동북부에 있는 인구 750만 명의 카탈루냐는 스페인 경제의 20%를 차지하는 부유한 지역으로, 문화·역사·언어가 스페인과 다르다는 인식이 강해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그동안 여러 명의 주지사가 중앙정부의 불허와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에도 수차례 독자적으로 주민투표를 발의했다가 유죄 판결을 받았다.

yonglae@yna.co.kr

US오픈 남자단식 결승전의 나달
US오픈 남자단식 결승전의 나달 [AP=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9/13 01:1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