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동연 "정책·재정지원 통해 혁신생태계 인프라 깔 것"(종합)

송고시간2017-09-08 14:41

정부,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 10월 발표

김동연·백운규·김상조, 합동 벤처기업 방문

(서울=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여러 정책과 재정지원을 통해 혁신생태계 인프라를 깔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함께 서울 영등포구 PLK 테크놀로지를 방문해 이같이 밝혔다.

PLK 테크놀로지는 현대자동차[005380] 사내벤처팀으로 출범해 분사한 회사로 차선이탈, 전방추돌 경보시스템 등 자율 주행 기술을 개발한다.

애초 이번 현장 방문은 김 부총리 홀로 갈 예정이었지만 전날 백 장관, 김 위원장도 일정이 조율돼 관계장관이 합동으로 현장 방문에 나설 수 있게 됐다.

벤처 현장 방문에 관계부처 장관들이 함께 참석한 것은 기재부뿐 아니라 범부처가 혁신성장에 높은 관심을 두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서다.

그간 정부는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을 두 가지 경제정책의 축이라고 강조했지만 혁신성장은 상대적으로 덜 조명된 것이 사실이다.

김 부총리는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의 중요한 축 가운데 하나는 사람 중심·소득주도 성장, 일자리 창출 등 수요 측면에 대한 정부의 일"이라며 "또 다른 축은 혁신을 통해 공급을 확대하는 혁신성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혁신성장에 대해 경제팀이 함께 관심을 표명하고 여러분에게 확실하게 도움 줄 수 없는지 보고 정부가 혁신성장, 기업 활동에 신경을 많이 쓴다는 말씀을 기업에 드리고자 왔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을 위해 ▲ 혁신생태계와 인프라 조성 ▲ 규제 완화·철폐 ▲ 혁신자본의 확충과 혁신 안전망 ▲ 혁신 거점의 확충 등 4가지 축을 중심으로 정부가 정책을 펼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혁신·모험자본의 조달, 인수·합병(M&A)을 지원할 것"이라며 "여러 규제 완화·철폐를 통해 혁신 기업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도시라든지 창업클러스터, 지역 산업단지·대학과의 연결 등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 장관은 "하루가 다르게 기술이 바뀌고 산업 생태계가 바뀌는데 거기에 미래 먹거리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변하는 산업 세계에서 어떻게 하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지, 경쟁력을 갖추는 데 산업부가 어떤 정책을 지원할지 벤처 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듣고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 역시 "경제정책 측면에서 공정거래정책만으론 부족하고 산업정책이 항상 결합해야 한다는 얘기를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정책이 개별적으로 구상되고 집행되는 것이 아니라 부총리 컨트롤타워를 중심으로, 시스템으로 조화를 이룰 때 경제정책이 성공하고 새 정부가 성공하고 한국의 미래를 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잘 해나가겠다"고 했다.

장관들은 혁신성장을 위해 기업·대학발(發) 창업이 활성화하고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예산, 세제 등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 혁신성장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하고, 다음 달 문재인 정부의 벤처 로드맵인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장관들은 자율 주행차 기술을 직접 체험해보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사내벤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현대자동차, 한글과컴퓨터[030520], 아주그룹 등 대기업과 사내·대학창업 기업인과 토론식 간담회를 열어 현장이 겪는 어려움을 청취했다.

벤처기업 방문한 경제 수장들
벤처기업 방문한 경제 수장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의 자율주행자동차 카메라 센서 전문 벤처기업인 PLK테크놀로지를 방문, 주행안전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utzza@yna.co.kr

벤처기업 방문한 김동연 부총리
벤처기업 방문한 김동연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의 자율주행자동차 카메라 센서 전문 벤처기업인 PLK테크놀로지를 방문, 차량 모션 인식 장치를 시연하고 있다. utzza@yna.co.kr

'대기업-스타트업 상생협력 논의'
'대기업-스타트업 상생협력 논의'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오른쪽)이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의 자율주행자동차 카메라 센서 전문 벤처기업인 PLK테크놀로지를 방문, 대기업-스타트업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 간담회를 하고 있다. utzza@yna.co.kr


porqu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