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전술핵무기급 탄두중량 2t '괴물 미사일' 개발한다

미국의 전술핵무기급에 버금가는 고위력의 파괴력을 갖춘 '괴물 미사일'이 개발된다. 군과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미사일지침 탄두 중량 제한 해제' 합의에 따라 우리 군 탄도미사일의 탄두 중량을 최대 2t 규모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정부의 한 소식통이 5일 밝혔다. 소식통은 "현재 우리 군에 실전 배치된 현무 계열의 탄도미사일 중 탄두 중량이 가장 큰 것은 사거리 300㎞의 탄도미사일 현무2-A(탄두중량 1.5t)"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두 중량 제한 해제 합의에 따라 최대 2t 규모로 탄두 중량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1

전문보기: http://yna.kr/9ZR56KWDAtX

■ 소설가 마광수 동부이촌동 자택서 숨진 채 발견

5일 낮 1시51분께 소설가 마광수씨가 자신의 자택인 서울 용산구 동부이촌동의 한 아파트에서 숨져 있는 것을 가족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마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다.

전문보기: http://yna.kr/4.Rk6K.DAtn

■ 文대통령, '당근' 접고 '더 센 채찍'…시진핑과 통화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초강수를 꺼내 들었다. 문 대통령은 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한미 미사일지침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해제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전문보기: http://yna.kr/JZRV6KMDAtx

■ 北 수소탄 주장 확증안됐다…"원자탄과 수소탄 중간단계일 듯"

북한의 수소탄 폭발 시험 주장에 대해 분석가들은 회의적이며 이번 핵무기는 원자탄에서 수소탄으로 가는 중간 단계일 것으로 추정하고(probably)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5일 자에서 보도했다. 핵무기는 폭발력 등급에 따라 가장 기본적인 내폭(implosion) 원자탄에서부터 증폭(boosted) 원자탄, 다층(layered) 원자탄, 수소탄 등 4가지로 분류된다고 신문은 설명하고 "북한의 핵무기 설계가 현재 2단계에 있다는 전문가들도 있고 3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도 있다"고 전했다. 미국과 옛 소련의 초기 핵무기 시험을 기준으로 가장 기본적인 내폭 원자탄의 폭발력(히로시마 투하 원자탄)을 1로 봤을 때 2단계는 그 3배, 3단계는 25배, 마지막 진짜 수소탄은 1천 배에 이르며 "북한이 이른 시일에 '진정한' 수소탄 개발에 성공할 것 같지는 않지만 그 방향으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전문보기: http://yna.kr/jZRY6KEDAt7

■ 사드 발사대 추가배치에 경찰 8천명 동원…1차 배치보다 2천명↑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할 때 경찰력이 얼마나 동원될까? 정부 관계자는 5일 "경찰력 8천명을 동원해 사드 반대 주민과 물리적인 충돌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C_RD6KqDAt2

■ 추석 '10일 연휴' 역대 최장…2025년·2028년도 '대박'

정부가 5일 국무회의에서 올해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서 역대 최장 기간인 '10일 황금연휴'가 만들어졌다. 올해 10월 3일(화요일)은 개천절이고, 4일은 추석, 5일은 추석 다음 날, 6일은 대체공휴일, 9일(월요일)은 한글날이라는 절묘한 조합으로 공무원 등은 연차 없이 10일을 연달아 쉴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언제쯤 다시 연차 사용 없이 '10일 연휴'가 찾아올까.

전문보기: http://yna.kr/VZR76KQDAty

■ 분당·대구 수성 중개업소 '당혹'…"거래절벽에 시장급랭" 전망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와 대구시 수성구가 5일 투기과열지구로 추가 지정되자 부동산 중개업소는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들 지역 중개업소들은 한동안 매매 수요가 확 줄면서 거래가 끊기는 '거래 절벽'이 나타날 것으로 우려했다. 8월 월간 주택가격 상승률이 전국 1위였던 성남시 분당구에서는 8·2 부동산 대책 이후에도 매매가격이 계속 올라 투기과열지구 추가 지정 '1번' 케이스가 되는 게 아닌지 우려했는데 "혹시나가 역시나가 됐다"는 반응이었다.

전문보기: http://yna.kr/BZRj6KnDAt8

■ 駐러시아 대사에 우윤근 국회사무총장…4强대사 인선 완료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주(駐) 러시아 대사에 우윤근(60) 국회 사무총장을 내정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발표했다. 지난달 30일 조윤제 주미국, 노영민 주중국, 이수훈 주일본 대사에 이어 엿새 만에 주러시아 대사가 발표됨으로써 한반도 주변 4강 대사 인선이 완료됐다.

전문보기: http://yna.kr/4_Rw6KcDAtz

■ 백운규 산업장관 "한미FTA 협상 카드 여러 개 있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와 관련한 언급을 한 것에 대해 5일 "한미FTA 협상과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카드를 갖고 있기 때문에 국민 여러분이 걱정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이날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무역업계 간담회를 마치고 "한미FTA 협상은 여러 가능성을 열어 놓고 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같은 협상은 굉장히 민감하고 서로 각각 전략을 갖고 있다"며 "협상이 진행되는 이 시점에 우리가 카드를 다 보여줄 수는 없지만 여러 가지 카드는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kZRe6KEDAtd

■ 경찰 "부산 여중생 보복폭행 당했다"…구속영장 신청 방침

부산의 여중생을 폭행해 피투성이로 만든 가해자 2명이 두 달 전 폭행사건을 경찰에 신고한 것에 대해 앙심을 품고 범행했다고 일부 시인했다. 경찰은 가해자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부산 사상경찰서는 특수 상해 혐의로 조사하고 있는 A(14) 양과 B(14) 양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m_RV6KHDAtd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9/05 16: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