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종걸 "북핵 '동결'로 전략전환 필요…마지막 카드는 전술핵"

송고시간2017-09-05 12:16

'전술핵 도입 로드맵' 언급…"북한이 원하는 바를 테이블에 올려야"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5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해 "미국과 한국이 주도해 북한의 핵을 동결시키는 새 협상 로드맵을 가동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미국은 지금까지 북한이 핵을 폐기하기 전에는 대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지만, 그렇다면 그것(북핵)은 앞으로 계속 더 고도화될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는 정부의 '핵 동결→대화→핵 폐기' 구상과는 다른 의견이어서 주목된다.

이 의원은 '동결을 할 경우 북한이 핵을 인정받아 핵보유국의 지위를 누리겠다는 북한의 목적이 달성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럴 수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동결이 된다면 북한이 전 세계의 시선을 끌며 핵을 개발하는 지금의 분위기는 일단 '프리즈(freeze)'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지금 원하고 있는 것이 세 가지가 있는데, 이를 하나의 좋은 소재로 테이블에 놓고 협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그때 저희는 마지막 협상 카드로 전술핵을 선택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입장도 나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 측 관계자는 "그동안은 금기시됐던, 한국의 전술핵 도입 로드맵을 검토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을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의원은 북한의 이번 핵실험과 관련해서는 "증폭핵분열탄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200만 명 정도의 인명을 한 번에 손상할 수 있는 강력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핵보유국으로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한 북한으로서는 도발을 계속할 것이라는 점이 기정사실인 상황"이라며"'코리아 패싱' 논란 등에서 벗어나 우리가 주도적으로 대책을 마련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