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가장 붐비는 도로는 '강남대로 한남IC~한남대교'…일평균 16만대

국토부-교통연구원, 빅데이터 활용 교통량 추정기술 개발


국토부-교통연구원, 빅데이터 활용 교통량 추정기술 개발

(서울=연합뉴스) 이봉준 기자 = 우리나라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은 도로는 어디일까?

국내 교통량 1위는 하루 평균 16만1천741대가 통행하는 '강남대로 한남IC~한남대교' 구간이라고 국토교통부가 4일 밝혔다.

가장 붐비는 도로는 '강남대로 한남IC~한남대교'…일평균 16만대 - 1

국토부는 한국교통연구원과 공동으로 공공부문 교통량 빅데이터와 민간 내비게이션 빅데이터를 융합해 교통량 자료가 수집되지 않는 도로 교통량까지 추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특정 도시와 도로에서 차량이 하루 몇 대나, 시간대별로는 얼마나 다니는지 알고 싶다면 빅데이터 기반 교통량 추정 기술을 통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알 수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기존 교통량 현장조사의 경우 전국 도로 대비 교통량 수집량이 3%에 불과했으나, 이제는 미관측 도로 교통량 추정 알고리즘과 전국 단위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통해 전체 도로 중 95%의 교통량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또 기존에 인력을 투입한 현장조사를 통해서만 수집할 수 있었던 회전 교통량 추정 기술도 개발해 교차로 내 방향별 교통량을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교통량 자료를 수집하지 않는 지자체에서도 지역 교통 현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국가 교통정책 전반에 유용한 기반자료도 수집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특정 도시 및 도로의 추정 교통량이 궁금하면 '뷰 티(View T) 1.0' 온라인 홈페이지(http://viewt.ktdb.go.kr)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픽] 우리나라에서 가장 붐비는 교통구간은?
[그래픽] 우리나라에서 가장 붐비는 교통구간은?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jo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9/04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